뮤직 퍼블리싱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뮤직 퍼블리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뮤직 퍼블리싱 산업의 이해
1.1. 뮤직 퍼블리싱 산업의 개요
1.2. 작곡가와 퍼블리싱 회사의 관계

2. 국내 주요 뮤직 퍼블리싱 회사
2.1. JYP 퍼블리싱
2.2. 뮤직큐브

3. 뮤직 퍼블리싱 회사의 역할과 기능
3.1. 작곡가 발굴 및 육성
3.2. 음악 저작권 관리
3.3. 음원 프로모션 및 유통

4. 뮤직 퍼블리싱 산업의 발전 방향
4.1. 음악 창작 생태계 조성
4.2. 저작권 보호 강화
4.3. 플랫폼 기반 사업 모델 구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뮤직 퍼블리싱 산업의 이해
1.1. 뮤직 퍼블리싱 산업의 개요

과거 음악 작곡은 개인 작곡가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최근 음악 제작 방식에 변화가 생겼다. 작곡가들이 퍼블리싱 회사에 소속되어 다양한 음악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퍼블리싱 회사는 작곡가에게 정기적으로 기획사의 음악 수요를 전달하고, 작곡가는 이를 바탕으로 음악을 제작하여 기획사에 제공한다. 또한 퍼블리싱 회사는 작곡가의 음악 계약, 지분 관리 등의 업무를 대행한다. 이에 따라 작곡가 입장에서 퍼블리싱 회사에 소속되는 것이 선호되고 있다. 과거에는 작곡가가 기획사에 소속되어 자사 가수만을 위해 음악을 제작했지만, 퍼블리싱 회사 중심의 체계에서는 작곡가가 다양한 기획사와 협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로써 기획사 소속 가수들의 음악이 다양해질 수 있게 되었다. 퍼블리싱 회사에는 여러 작곡가가 소속되어 있어 공동 음악 제작 방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곡이 만들어지고 있다. 작곡가는 단순히 곡을 판매하는 것 외에도 저작권 등록, 도용 방지 등 관리해야 할 일이 많은데, 이를 퍼블리싱 회사에 맡기고 있다. 따라서 퍼블리싱 회사를 통해 작곡가는 창의성과 저작권 관리 등 자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되었다.


1.2. 작곡가와 퍼블리싱 회사의 관계

작곡가들은 과거 개인적으로 음악을 작곡하고 녹음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퍼블리싱 회사를 통해 새로운 방식으로 음악을 제작하게 되었다. 퍼블리싱 회사는 작곡가들에게 다양한 기회와 장점을 제공한다.

우선, 퍼블리싱 회사는 작곡가들이 다른 작곡가들과 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개인 작곡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공동 작업으로 음악을 만드는 것이 선호되고 있으며, 퍼블리싱 회사가 이러한 협업을 주선한다.

또한 퍼블리싱 회사는 작곡가들의 음악이 다양한 아티스트와 장르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 과거에는 작곡가가 특정 기획사 소속 아티스트에게만 곡을 제공해야 했지만, 퍼블리싱 회사를 통해 작곡가들은 다양한 기획사와 아티스트에게 자신의 곡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작곡가들은 더욱 창의적이고 다양한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퍼블리싱 회사는 작곡가들의 저작권 관리와 음원 프로모션 및 유통을 담당한다. 작곡가들이 개인적으로 이 모든 과정을 처리하기는 어려워졌기 때문에, 퍼블리싱 회사가 이를 대신 처리해주는 것은 작곡가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이처럼 퍼블리싱 회사는 작곡가들에게 작곡 활동을 위한 다양한 지원과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개인 작곡가의 한계를 극복하고 더욱 창의적이고 다양한 음악을 만들어낼 수 있게 해주는 것이 퍼블리싱 회사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2. 국내 주요 뮤직 퍼블리싱 회사
2.1. JYP 퍼블리싱

JYP 퍼블리싱은 200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JYP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이다. 이 회사는 오디션을 통해 신인 작곡가와 작사가를 발굴하고 있다. 소속 작가와 계약을 체결하면 자신이 만든 곡 데모를 JYP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들을 포함한 다양한 아티스트들에게 보내 창작물이 발매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발매된 곡이 리메이크, 광고, 드라마, 영화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한 후에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해서 사용을 확장시켜 나간다.


2.2. 뮤직큐브

2005년에 설립된 뮤직큐브는 한국 대중음악이 새로...


참고 자료

김도현, K-Pop 음악 제작 협업에 관한 질적 연구, 상명대학교, 2021
JYP 퍼블리싱
https://www.jyppub.com/M/ko/About
뮤직큐브
http://www.musiccube.co.kr/bbs/content.php?co_id=sub01_02
'작곡 중개시스템' 정착된다, 부산일보, 2009.01.11.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080221000970
백융희, [공식] JYP엔터테인먼트, 'JYP 퍼블리싱 송라이터 오디션' 개최, 마켓뉴스, 2020.04.28.
https://www.marke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285

장윤정 (2017.04) 스토리텔링과 힙합 틈새시장 개척. 방탄소년단 ‘빈틈없는’전략 통했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8080/ac/search
박영은 (2020.07) 전성기 성공 방정식은 ‘능숙함의 덫’ 스타 리더십 키우고 초심으로 돌아가야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9672/ac/search
박영은 (2020.09)아이돌-기획사-팬의 탄탄한 3자 구도,소통-공감하는 ‘감성지능’ 파워가 바탕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749/ac/search
박수호, 박지영(2020.09.18.) BTS로 세계정복…상장 초읽기 빅히트엔터 대해부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09/964755/
류재용(2020.03.24.) 빅히트 크로니클 (2) ‘방탄소년탄’으로 표면화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비전
https://mkr.acrofan.com/article_sub3.php?number=188011
주재우 (2013.05) 싸이?빅뱅 같은 스타가 이미지 좌우? ‘YG다움’은 뭘까, 고민을 디자인하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901/article_no/5710/ac/search
지인해 (2020.09.23.) 엔터레저 coming up next!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1587
한국경제 (2020.09.26.) 승리·양현석 리스크 끝났나…YG엔터 '승승장구'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009251839H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