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관련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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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환자 안전의 개념과 중요성
1.2. 환자 안전 관리에 대한 국내외 동향
1.3.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역할

2.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현황
2.1.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정의 및 배치기준
2.2.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업무와 역량
2.3. 환자 안전 전담인력에 대한 교육 및 지원

3.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환자 안전 관리 경험
3.1. 환자 안전 관리의 어려움
3.2. 환자 안전 관리를 위한 전략적 대응

4.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역량 강화 방안
4.1. 개인적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4.2. 조직적 및 국가적 차원의 지원
4.3. 환자 안전 관련 정책 및 제도 개선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연구의 의의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환자 안전의 개념과 중요성

환자 안전이란 환자에게 위해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다. 국내에서는 2004년 의료기관 평가 제도에 환자안전 분야가 평가항목으로 포함되면서 환자안전을 주요과제로 인식하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환자안전사고는 진단, 투약, 수술, 치료, 장비, 해석 등의 오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환자에게 화를 입히는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발생한 위해사건 중 최소 29%에서 최대 83%까지 예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자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여 시스템의 취약점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의 건강과 안전은 의료의 최우선 가치이므로, 안전한 의료환경을 구축하고 의료오류를 예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환자 안전 관리에 대한 국내외 동향

국내에서는 2004년 의료기관 평가 제도에 환자안전 분야가 평가항목으로 포함되면서 환자안전을 주요과제로 인식하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이후 국내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환자안전사고를 분석하고 예방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환자안전사고를 국가에 보고하도록 하는 환자안전법이 시행되었다. 2021년 1월부터 환자안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중대한 환자안전사고의 경우 의료기관은 지체 없이 보건복지부장관에게 그 사실을 보고하도록 개정되어 환자안전사고 보고건수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으로 환자안전의 개념과 중요성이 처음 대두된 것은 2000년 미국의학연구소(Institute of Medicine)에서 『사람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보다 안전한 의료시스템의 구축(To Err is Human: Building a Safer Health System)』을 발간하면서부터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위해사건의 유형과 그에 따른 피해규모를 제시하였으며,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자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여 시스템의 취약점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러한 국제적 동향에 맞추어 우리나라에서도 환자안전법 시행과 더불어 의료기관에서 발생한 환자안전사고를 국가에 보고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고된 사고 정보를 분석하여 예방대책을 수립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1.3.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역할

환자 안전 전담인력은 일정 규모 이상의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환자안전 및 의료 질 향상에 관한 업무를 전담하여 수행하는 인력이다. 이들은 환자안전사고 정보를 수집·분석·관리·공유하고 환자안전사고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환자안전사고의 원인을 분석하여 시스템의 취약점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환자안전 전담인력은 조직의 환자안전 프로그램의 성공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의 성공에서도 중요한 핵심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환자안전 전담인력은 의료기관인증기준에 따라 병원 규모에 따른 최소 배치 기준이 권고되고 있으나, 실제 의무배치율은 95%로 100%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담인력의 업무 과중으로 인해 이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보조인력 도입 등 전담인력에 대한 지원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환자안전법 시행규칙에 따라 신규 전담인력의 경우 6개월 이내에 24시간 이상, 기존 전담인력은 매년 12시간 이상의 환자안전활동 교육을 이수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육 프로그램이 주로 강의 중심의 수동적 방식으로 구성되어 보다 효과적인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환자안전 전담인력의 환자안전활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직무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다.


2.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현황
2.1. 환자 안전 전담인력의 정의 및 배치기준

환자 안전 전담인력이란 일정 규모 이상의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환자안전 및 의료 질 향상에 관한 업무를 전담하여 수행하는 ...


참고 자료

「환자안전 전담인력의 환자안전관리의 어려움 및 역량강화 방안」. 김희진(2022)
논문:환자안전과 관련된 병원문화와 의료과오 보고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조사
환자안전의 정의: 간호학대사전, 대한간호학회, 1996. 3. 1., 한국사전연구사
“간호등급제, 생명 지키는 기본정책/조규숙 대한간호협회 대외협력특별위원장”, <서울신문>, 2011.10.12 오전 3:27,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E2%88%A3=sec&sid1=110&oid=081&aid=0002234831
“보건의료단체, 원격 화상 투약기 도입 중단 성명서 발표”, <현대경제신문>, 2016..05.18 16::27:13, http://www.fi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36114
“[내일을 열며-이기수] 병원감염 관리 시급하다”, <국민일보>, 2013.08.21 오후 5:43,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E2%88%A3=sec&sid1=110&oid=005&aid=0000578469
“간호법 제정 서명운동 20만 돌파 “해외 이목도 집중”, <파이낸셜뉴스>, 2013.08.02 오전 10:26,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E2%88%A3=sec&sid1=103&oid=014&aid=0002944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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