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단위동물인 돼지와 닭의 소화기관과 소화과정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단위동물인 돼지와 닭의 소화기관과 소화과정
2.1. 가금류 소화관과 먹이
2.2. 단위동물 소화관과 먹이
2.3. 반추동물 소화관과 먹이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동물의 소화기관은 입에서 시작하여 식도, 위, 소장, 대장을 거쳐 항문에 이르는 긴 관을 말한다. 이는 사료의 섭취와 소화, 흡수 및 배설 작용이 일어나는 부위이다. 동물은 세포 분열과 성장 및 발육, 운동 및 번식 등을 통해 생명 현상을 유지하고, 고기, 계란, 우유 등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와 영양소를 필요로 한다. 식물과 달리 동물은 이러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사료의 형태로 체외에서 공급받아야 한다. 사료에 존재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의 영양소는 분자량이 크기 때문에 바로 이용되지 못하며, 동물의 체내에서 소화라는 과정을 거쳐 단당류, 아미노산, 지방산과 글리세롤과 같은 물질로 분해되어 흡수된다. 이와 같이 사료에 존재하는 고분자 영양소를 동물의 체내에서 흡수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 소화이다.
2. 단위동물인 돼지와 닭의 소화기관과 소화과정
2.1. 가금류 소화관과 먹이
가금류는 조류를 인간생활에 유용하게 기르며, 품종개량을 하여서 육성을 한 조류이다. 대표적으로 닭과 오리가 있다. 닭의 소화기관은 부리에서 총배설강까지의 전체적인 장기로, 모이주머니와 선위, 근위,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금류의 소화기관은 다른 동물에 비해 소화기관이 짧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닭은 입술과 이가 없지만, 부리가 날카롭게 되어 있어 땅바닥에서 곡물을 찍어먹기 좋다. 혀에는 비늘과 같은 것이 빗장처럼 되어 있어 먹이를 식도로 밀어넣는 기능을 한다. 입안에 침샘이 있지만 아밀라아제의 양이 적어 전분 소화에는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 다만 먹이를 삼키기 쉽게 적셔주는 정도의 작용은 한다.
식도는 팽창이 잘 되어 일시에 많은 먹이를 통과시킬 수 있으며, 모이주머니는 식도가 변형된 것으로 물리적인 운동으로 음식물을 전위로 보내는 작용과 저장 기능을 한다.
선위에서는 펩신과 염산이 함유...
참고 자료
젖소의 영양 및 비유생리, 국립한경대학교 낙농생명과학전공 교수 안종호
https://m.blog.naver.com/premix/100011880564 단위동물의 소화
동물생리학 –유전자에서 생물체까지, 강봉균외 5인, 2009년, 라이프사이언스
이효원 외, 사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이효원 외, 축산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이효원 외, 사료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이효원 외, 축산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