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낙상의 정의와 특징
1.1. 낙상의 정의
낙상이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발바닥 이외의 신체 일부가 바닥면에 접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낙상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노인에서 발병률이 높다. 특히 노인에게 발생되는 낙상은 손상의 직접적인 원인일 뿐 아니라 기능의존성을 높이고, 삶의 질을 낮추며, 낙상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운동성을 감퇴시키고, 사망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1.2. 낙상의 통계학적 특징
65세 이상 노인의 40~50%가 잘 넘어지며, 낙상 경험이 있는 노인의 2/3가 6개월 내에 다시 사고가 발생한다. 고령일수록 낙상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 같은 심각한 사고를 더 많이 겪게 되며, 낙상은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사망에 이르는 5번째 주요인이다. 낙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노인의 약1/4이 1년 만에 사망에 이르게 된다.
2. 낙상 위험요인
2.1. 내적요인
질병, 고령, 약물 등이 낙상의 내적 요인에 해당된다. 낙상과 관련된 질병에는 부정맥, 기립성 저혈압, 심부전, 뇌혈관장애 등 순환기계 질환과 관절염, 골절, 탈구, 골다공증 등 근골격계 질환, 파킨슨병, 치매 등 신경계 질환, 백내장, 녹내장 등 안질환 및 비타민 D 부족, 낙상에 대한 공포심 등이 있다. 고령은 낙상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서 근력 저하, 섬세한 운동기능 저하, 평행기능 저하를 동반한다. 수면제, 항우울제, 이뇨제, 강심제, 항경련제 등 약물도 낙상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내적 요인들은 노인에게 있어 낙상을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2.2. 외적요인
미끄러운 바닥, 평평하지 못하거나 장애물이 있는 곳, 잘 안 보이는 곳이나 손잡이가 없는 계단, 화장실, 욕조 등이 낙상이 잘 일어나는 환경이다. 생활 장소에 따른 낙상의 위험요인들을 살펴보면 일반 지역사회와 같은 경우에는 여러 환경적 위해 요인, 여성 독거노인, 음주나 신경안정제를 복용하는 사람, 낙상을 이미 경험한 사람이 위험 요인으로 나타났다. 입소시설에서 생활하는 경우에는 급성 또는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75세 이상의 여성, 많은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이 위험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낙상은 한 두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