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위장관기질종양(GIST)의 병태생리와 증상
GIST의 병태생리와 증상
위장관기질종양(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 GIST)은 위장관 벽 근육층에 위치하여 위장관 운동에 관여하는 카알세포(interstitial cell of Cajal)의 변이에 의해 발생한다. GIST를 유발하는 명확한 원인이나 위험인자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세포 성장을 조절하는 c-KIT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한 c-KIT 단백질의 지속적인 활성화와 PDGFRα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GIST의 85~95%에서 KIT 혹은 PDGFRα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견되며, 이 중 KIT 유전자 돌연변이가 약 80%로 가장 흔하다. GIST는 식도에서 직장까지 위장관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으며, 위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60~70%) 그 다음으로는 소장(25%), 대장(5%) 등에서 발생한다. 종양의 크기가 크거나 분열 정도가 심할수록 재발 가능성과 전이 가능성이 커진다. 종양의 크기가 2cm 이하이면 대부분 저위험군에 속하는데, 이 경우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면밀한 추적 검사를 통해 종양의 상태를 관찰해야 한다. GIST는 악성의 빈도는 10~30%이며 악성 종양이라 하더라도 전이되기까지의 기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예후가 양호하다. GIST는 주로 간, 복막, 장막, 장간막 등 복강 내의 전이가 많으며, 이 중 간으로의 전이가 가장 흔하다. 드물게 폐, 골전이가 보고되고 있지만 복강 외의 전이는 매우 드물어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 별도로 검사할 필요는 없다.
GIST는 복강 내, 위장관의 근육층에서 발생하므로 종양의 크기가 충분히 커지기 전까지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종양의 크기가 커지면 종괴가 촉지되거나 복통, 장폐쇄, 위장관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로, 크기가 큰 종양이 주위 기관을 침식하면 혈변, 토혈, 빈혈 등 출혈에 의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 외에 복부 불쾌감, 메스꺼움, 더부룩함, 조기 포만감, 폐쇄성 황달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종괴의 발생위치나 크기, 침범 장기에 따라서도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위 GIST의 경우 복통, 위장관 출혈, 복부의 종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소장 GIST의 경우는 위장관 출혈, 복통, 복부 종물, 그리고 십이지장의 경우 폐쇄성 황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대장 GIST의 경우 위장관 출혈과 복통, 종물 이외에 변비, 배변 습관의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1.2. GIST의 진단과 치료 방법
GIST의 진단과 치료 방법이다. GIST는 CT, MRI, 내시경 등의 영상검사와 조직생검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조직검사에서 KIT 단백질 양성, DOG-1 양성이 특징적이다. 전이 여부 및 종양의 크기, 증식능 등을 평가하여 위험도를 분류한다. 치료로는 외과적 절제술이 가장 중요하며, 완전 절제가 불가능한 경우 imatinib 등의 표적치료제를 사용한다. 수술 전 표적치료제로 종양을 축소시킬 수 있고, 수술 후 고위험군에서는 adjuvant 치료로 사용한다. 전이성 및 수술 불가능 GIST의 경우 imatinib, sunitinib, regorafenib 등의 표적치료제를 사용한다. 치료에 따른 부작용 예방과 관리도 중요하다.
1.3. 위절제술 후 환자의 주요 관리 요구사항
위절제술 후 환자의 주요 관리 요구사항이다. 수술 후 통증 관리, 식이 관리, 영양 공급, 합병증 예방, 활동 장애 회복 등의 간호 요구가 있다.
수술 부위 통증을 적절히 관리하여 환자의 불편감을 최소화해야 한다. 진통제 투여, 체위 변경, 심호흡 운동 격려 등의 중재가 필요하다.
수술 후 식이 섭취가 어렵고 영양 결핍의 위험이 크므로, 점진적으로 경관 영양에서 경구 섭취로 전환하도록 관리해야 한다. 덤핑증후군 예방을 위해 천천히, 소량씩 섭취하도록 교육해야 한다.
수술로 인한 위장관 기능 저하, 빈혈 등의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제산제, 위장관 운동 촉진제, 철분제 등의 약물 투여가 필요하다.
위절제술 후 활동 능력 저하로 인한 기능 장애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조기 활동 증진, 재활 치료, 보조기 사용 등의 간호 중재가 필요하다.
2. 위절제술(Wedge resection) 후 회복 과정
2.1. 수술 전 환자 사정
수술을 받는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수술 관련 정보를 사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원 당시 환자의 기본정보인 나이, 성별, 결혼 여부, 교육 정도 등을 확인한다. 진단명, 수술명, 과거력, 생활 습관, 알레르기 유무 등을 파악한다. 활력징후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사정하며, 혈액검사, 방사선검사 결과 등을 확인한다. 수술 전 환자가 느끼는 불안감이나 걱정사항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수술 과정과 절차, 회복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수술 전 환자의 심리적 상태를 사정하고 필요 시 중재한다. 이를 통해 환자 개개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