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산소요법
1.1. 목적 및 적응증
1.1.1. 목적: 저산소혈증 개선
산소요법은 저산소혈증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하는 치료법이다. 저산소혈증은 혈색소 함량이 정상이라는 전제하에, 동맥혈 산소분압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산소요법은 저산소증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특히 아동에게 산소를 투여할 때는 나이, 산소요구도, 처방된 산소농도, 편안함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산소는 비용이 비싸고 위험한 부작용이 있어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투여량을 조절해야 한다. 산소 처방은 분당 산소량(LPM) 또는 흡입산소농도(FiO2)로 이루어지며, 산소 자체가 가연성 기체이므로 주변 환경관리가 중요하다.
1.1.2. 적응증: 단기 산소요법, 장기 산소요법
단기 산소요법은 급성 저산소혈증 환자에게 시행한다. 급성 저산소혈증이란 산소포화도(SaO2)가 90% 미만인 상태로, 이는 호흡부전, 폐질환, 순환장애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단기 산소요법을 통해 이러한 저산소혈증을 개선하여 환자의 조직으로의 산소공급을 원활히 할 수 있다.
장기 산소요법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 특발성 폐동맥 고혈압, 제한성 폐질환, 주기성 호흡 등의 만성 저산소혈증 환자에게 시행한다. 이들 환자에게 장기적으로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폐동맥압 감소, 운동 능력 향상, 수면의 질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2. 산소요법 종류
1.2.1. 저유량 산소 공급법
1.2.1.1. 비강캐뉼라
비강캐뉼라는 단기 산소요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산소 공급 방법이다. 비강캐뉼라는 분당 1~6리터의 산소를 공급할 수 있으며, 산소 공급 속도가 1리터 증가할 때마다 흡입 산소 농도(FiO2)가 4% 씩 증가한다. 따라서 1리터/분의 산소를 공급하면 FiO2는 약 24%가 되고, 6리터/분이면 약 44%까지 달할 수 있다.
비강캐뉼라는 코 점막을 자극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4리터/분 이하에서는 가습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3리터/분 이상의 산소를 공급할 경우 산소 공급량이 불안정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6리터/분을 초과하여 공급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비강캐뉼라는 간편하고 환자가 편안하게 느끼는 장점이 있어 폐포 저환기나 환기-관류 불균형으로 인한 저산소혈증 환자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사용된다. 다만 산소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어려운 단점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