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Gagne 교수이론
1.1.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이다. 인간 학습의 복잡성을 설명하는 요소를 밝히고 인간이 수행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분석하고 그 다양성을 설명하는 것이다. 학습과 발달의 관계, 인간 학습의 다양성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 학습이란 새로운 능력을 획득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처리 단계로 환경의 자극을 변형시키는 인지 과정으로 획득된다고 할 수 있다. 학습이란 인간의 성향이나 능력의 변화가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를 말하며, 단순히 성장의 과정에 따른 행동 변화는 포함하지 않는다는 Gagne의 정의를 알 수 있다.
1.2. 학습의 구성 요소
1.2.1. 언어 정보
언어 정보는 언어로 표현될 수 있는 정보이다. 사물에 대한 이름이나 사실에 대한 진위를 언급하는 단일 명제와 여러 개의 명제들이 유의미하게 조직된 지식을 가리킨다는 뜻에서 명제적 지식 또는 선언적 지식이라고 부른다. 학교 교과 내용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며, 특정 교과 내의 계속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다. 언어 정보의 종류에는 이름 혹은 명칭, 단순 명제 혹은 단순 사실, 의미 있게 조직된 명제의 집합체와 같은 것이 포함된다. 이름 혹은 명칭은 장미, 호랑이와 같이 어떤 대상이나 그 유목에 대하여 일관된 언어 반응이나 이름을 말한다. 단순 명제 혹은 단순 사실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물이나 사건과의 관계를 구도로 말하거나 글로 진술하는 것이다. 의미 있게 조직된 명제의 집합체는 학습된 정보를 요약하거나 바꾸어 말해보는 것으로, 성서에 실린 이야기와 법령의 내용 등이 그 예이다. 따라서 언어 정보는 학교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정 교과 내의 계속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2. 지적 기능
지적 기능은 학습자 주변에 있는 환경에 대하여 이를 개념화하여 반응하는 능력이다. 방법적 지식 또는 절차적 지식으로서 구어, 읽기, 쓰기, 수의 사용 등과 같이 상징 또는 기호를 사용한다. 학교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영역이 된다. 가네는 지적 기능을 8가지 학습 유형으로 위계화하였다. 지적 기능의 학습 순서는 변별학습, 구체적 개념, 추상적 개념, 규칙학습, 고차적 규칙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지적 기능의 학습을 위해서는 내적 조건이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 즉, 선수 학습 능력과 정보를 처리하는 인지과정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을 돕는 외적 조건을 일련의 순서대로 제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주의 집중, 목표 인식, 선수 지식 회상, 선택적 지각, 의미 있는 부호화, 행동 반응, 피드백, 평가, 전이 등의 내재적 정보처리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수업사태를 통해 학습자의 지적 기능이 효과적으로 발달할 수 있다.지적 기능의 학습을 위해서는 신호학습, 자극-반응학습, 운동연쇄학습, 언어연합학습, 변별학습, 개념학습, 규칙학습, 고차적 규칙학습의 8가지 학습 유형이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호학습은 고전적 조건형성을 통해 수동적으로 행동이 획득되는 것이다. 자극-반응학습은 능동적 반응이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학습되는 것이다. 운동연쇄학습은 운동 기능을 정해진 순서대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이다. 언어연합학습은 언어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이다. 변별학습은 여러 대상의 속성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개념학습은 공통 속성을 이해하고 분류하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이다. 규칙학습은 원리적 추론 능력을 학습하는 것이다. 고차적 규칙학습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러한 위계적 학습 유형을 통해 학습자의 지적 기능이 발달할 수 있다.
1.2.3. 운동 기능
운동 기능은 일련의 신체적 움직임을 수행하기 위한 능력 및 실행 계획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단순한 단일 반응으로부터 복잡한 수준의 활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어, 네모 그리기, 자전거 타기 등과 같이 비교적 단순한 것에서 피아노 치기와 같이 비교적 복잡한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되어 있다. 운동 기능은 장기간의 반복적 연습을 통해 잘 학습되며, 파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운동 기능의 학습은 신체의 여러 근육과 운동 기관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운동 반응들이 정해진 순서에 따라 자동화되어 수행되도록 학습된다. 따라서 운동 기능의 학습에는 해당 동작의 정확한 수행이 중요하며,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점진적으로 숙련도가 향상된다.
운동 기능의 학습은 기본적으로 행동 강화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바람직한 운동 반응이 나타날 때 즉각적인 강화가 이루어지면 그 행동이 강화되어 안정화되고,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숙련도가 높아진다. 이처럼 운동 기능 학습은 반복적인 연습과 강화를 통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1.2.4. 태도
태도는 개인이 여러 종류의 활동들 가운데 어느 것을 선택하는데 영향을 주는 능력이다. 학습자가 여러 종류의 활동, 대상, 사람 중에서 싫어하거나 좋아하는 또는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등의 행위를 선택하도록 하는 내적 상태를 말한다.
개인이 한 행동에 대해 직접적으로 보상을 제공해서 학습하는 방법이 있는가 하면, Bandura가 강조하는 대리적 강화에 의해서 학습되기도 한다. 태도는 학습자의 성향이나 능력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이며, 단순히 성장의 과정에 따른 행동 변화는 포함하지 않는다.
따라서 태도는 개인의 내적 상태로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행동 선택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보상이나 강화에 의해 학습되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태도는 일관되고 지속적인 행동 특성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1.2.5. 인지 전략
인지 전략은 개인의 학습, 기억, 사고 행동을 지배하며 내재적으로 조직된 기능이다. 이는 개념과 규칙의 활용을 조정해 주고 점검해 주는 기능을 한다. 즉, 학습자 자신의 내재적 정보처리 과정을 조정, 통제하는 기능이다. 학습자들은 학습하는 방법, 기억하는 방법, 학습을 촉진시켜 주는 반성적 사고와 분석적 사고를 수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학습자는 계속적으로 배워감에 따라서 점차로 자기교수를 할 수 있게 되며, 나아가 독자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내제적 정보처리 과정에는 주의집중과 선택적 지각 과정, 입력된 정보를 장기 저장하기 위해서 들어온 정보를 부호화하는 과정, 재생 과정, 문제해결 과정이 포함된다. 이러한 인지 전략의 학습을 위해서는 반복적인 연습이 중요하다. 학습자는 계속 배우면서 스스로 자기교수를 하고 독자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1.3. 지적 기능 학습의 위계
신호학습은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을 통해 무의지적으로 행동이 획득되는 가장 단순한 형태의 학습이다. 자극반응학습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에 따라 자극과 반응이 연결되는 학습으로, 이때 반응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의사에 따른 능동적인 것이다. 연쇄학습은 하나하나의 단일반응들이 적절한 순서로 연속해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형태로, 특히 언어연합학습과 구별되는 운동반응의 연쇄를 의미한다. 언어연합학습은 개별적인 언어들이 순서에 맞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