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부부교육프로그램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신혼부부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혼부부교육프로그램
1.1. 가족생활교육 30대 부부의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Eye to Eye
1.2. 신혼기 부부의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1.3. 신혼부부 교육 프로그램 "싸울래? 들을래?"

2. 신혼기의 정의 및 현황
2.1. 신혼기의 정의
2.2. 신혼기 이혼율 현황

3. 신혼기의 문제점
3.1. 부부간의 생각 차이
3.2. 고부갈등 및 장서갈등
3.3. 여성의 지위 상승과 육아문제
3.4. 경제적 문제

4. 프로그램 소개
4.1. 부부간의 생각 차이
4.2. 고부갈등 및 장서갈등
4.3. 여성의 지위 상승 (육아문제)
4.4. 경제적 문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혼부부교육프로그램
1.1. 가족생활교육 30대 부부의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Eye to Eye

우리사회에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는 가족이다. 사회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가 되기 때문에 가족문제는 사회문제로 연결될 수 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가족의 의미는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우리사회에서 가족의 의미는 대가족이었다. 농업경제를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농업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력들이 필요했다. 그렇다고 해서 인력을 쓸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가족들이 농사를 지을 수 밖에 없었다. 6.25전쟁 이후 대도시에 많은 일자리가 생기면서 일을 하기 위해 농촌에 있는 인구들이 대도시로 많이 진출하게 되었다. 그렇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가족형태가 핵가족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가족의 의미에 대해서 변화하고 있다. 그렇게 되면서 다양한 가족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가족에 대한 프로그램을 설계해보려고 한다. 개인대상 프로그램보다 가족대상 프로그램을 설계하는데 많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가족은 개인의 집단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족들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해결하기 위해 보통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나는 30대 부부의 부부관계 향상에 대한 프로그램을 설계해보려고 한다. 부부관계 향상은 우리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많은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해보겠다.

프로그램명은 Eye to Eye로 정하였다. Eye to Eye는 '다른 사람의 눈에 내 눈을 넣는다'라는 의미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한다는 뜻이다. 보통 30대 부부는 신혼부부인 경우가 많다. 신혼부부는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다양한 갈등이 있을 수 있다. 관계향상 프로그램을 통해서 새로운 부부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 프로그램명을 Eye to Eye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 설계 과정에서 문제 규정 단계에서는 시대가 변화하면서 결혼적령기가 늦어지면서 30대에 결혼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신혼기 부부는 두 사람의 목표와 생활양식을 형성하고 타협하는 시기로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서로간의 이해가 매우 필요한 단계이다. 신혼기는 부부에게 매우 중요한 시간이다. 신혼기에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로는 부부간의 성격과 사고방식 차이로 인한 갈등, 의사소통의 어려움, 배우자와 원가족과의 마찰 등이 생길 수 있다.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를 보면 신혼기의 관계가 좋다면 이혼에 대한 리스크가 없지만 신혼기에 다양한 갈등이 있으면 이혼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

프로그램 목적은 건강한 부부관계의 형성이라는 신혼기 과업수행을 통해서 결혼생활 적응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 부부 개개인의 상황에 대한 이해와 상호작용 패턴 등을 파악하여 강점에 초점을 두고 부부의 결혼생활에 대한 역량이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프로그램에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그램 목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서로간의 이해와 결혼과 가족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개인과 상대방에 대한 소중함을 깨닫고 결혼생활에 대한 의미와 부부역할에 대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둘째, 서로의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에 대해 파악하여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셋째, 서로의 차이에 대해 인정하고 갈등해결법을 학습하여 결혼생활을 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및 갈등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해 향상한다.

프로그램 규모는 총 10쌍의 부부(20명)으로 구성하였다. 너무 많은 인원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 프로그램에 집중할 수 없을 것이다. 그리고 실습교육이 많기 때문에 적정인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그램은 총 4회기를 진행하며, 회기당 두 시간씩 총 8시간의 교육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매주 수요일에 진행한다. 수요일에 진행하는 이유는 보통 수요일은 '가족의날'로 지정되어 있는 곳이 많기 때문에 교육참여가 효과적일 것이다.

평가도구는 만족도조사이다. 교육생들이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사람들은 프로그램의 단점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교육을 직접 참여하는 교육생의 시각에서 프로그램을 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4회기 프로그램 종료 후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평가를 진행해야 한다. 만족도조사는 보통 리커트척도를 사용하여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

프로그램 내용은 회기별로 자세히 구성되어 있다. 1회기에서는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이해...


참고 자료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통한 결혼초기 부부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에 관한 연구 (이기숙 외 1인, 대한가정학회, 2001)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박수선,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013)
가족생활교육 (정현숙, 신정, 2016)
김수경,「신혼기 부부의 결혼적응을 위한 과제 개발에 대한 질적 연구」,고신대 학위논문(석사),2009.
유은희·김득성,「결혼초기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한국가정관리학회』,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3(1), 2005.,
김혜석,「결혼준비 성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A)development of premartial education program model for adults」,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국내박사),1990.
김화자,「가족생활주기에 따른 부부의 의사소통 효율성과 결혼 만족도에 관한 연구 : 국민학교, 중, 고등, 대학교의 학부모를 중심으로」,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국내석사),1991.
김선주,「신혼부부의 부부관계신념 지각과 만족이 배우자의 긍정적 행동 지각 및 만족에 미치는 영향 : 부부간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중앙대학교 대학원(석사),2014.
강혜숙·김영희,「결혼초기 부부의 결혼만족도와 안정성에 관련된 요인」,『한국가족치료학회지』,2008.
전은주,「신혼기 남녀의 결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12.
하상희·정혜정,「신혼기 부부의 비합리적 신념과 결혼만족도의 관계」,『한국가정학회지』,2000.
권수정,「ENRICH를 활용한 부부관게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초기부부를 대상으로」,신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6.
김희진,「결혼초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 개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박수선, 「신혼기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 건강가정지원센터 신혼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한국가정관리학회』,2013.
유옥,「결혼생활 만족도 증진을 위한 신혼기 부부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0.
이선미·전귀연,「결혼초기 부부관계향상 프로그램의 효과검증」,『한국가정관리학회』,2005.
이종대,「이마고 부부대화 프로그램을 통한 의사소통 활성화 방안 연구」,장로회신학대학교 목회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2012.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