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튜브의 이해와 활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유튜브의 이해와 활용
2.2. 라스웰 공식을 통한 정치평론 유튜브와 전통적 미디어의 비교
2.3. 정치평론 유튜브에 대한 언론의 평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소셜 미디어는 우리에게 새로운 역사를 안겨주고 있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이렇게 우리의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 줄 몰랐던 소셜 미디어는 일상에서 중요한 매체가 되었으며 계속해서 현대인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의 발달 속에서 유튜브라는 콘텐츠가 크게 발달을 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유튜브를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사람을 유튜버라고 명칭을 내렸다. 유튜버는 현대인들에게는 직업으로 인정되는 시각이 있을 정도로 선망을 받고 있으며, 다른 직업군과 마찬가지로 소재의 경쟁을 하고 있다. 경쟁 속에서 크게 드러내고 있는 것은 정치적 콘텐츠를 주제로 한 유튜브이다. 유튜브는 기존의 미디어가 소비자에게 내놓은 것보다 몇 배로 다양하며, 그 영향력도 기존 미디어보다 훨씬 다양하다. 유튜버가 누구냐에 따라서 그 영향력이 매우 클 수도, 혹은 매우 미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발달해가는 매체 시장에서 중시해보아야 할 것은 무엇인지, 방송의 매커니즘이 기존 방송사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고 경계해야 할 점을 알아보려한다.
2. 본론
2.1. 유튜브의 이해와 활용
유튜브는 기존 전통적인 미디어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먼저 누가(Who)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느냐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송은 국가의 승인을 받아야만 방송을 송출할 수 있지만 유튜브는 불특정 다수의 개인도 쉽게 채널을 만들 수 있다. 즉, 유튜브는 별도의 자격이나 검증 절차 없이 누구나 채널을 만들 수 있어 자유로운 편이다.
또한 무엇을(Says what) 송출할 지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방송은 공정성과 공익성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편향된 내용이나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
참고 자료
소셜 미디어를 통한 무용 단체와 뮤지엄 비교 연구 : 라스웰 모델 요소를 이용한 연구, 오평순, 공주대학교, 2014년, 11p~13p
신미애, 김두한, 디지털전환에 대응하는 태권도산업 정책 제언, 한국안전문화연구원, 2021.
고윤성, 김윤경, 4차 산업혁명과 경영 교육 혁신방안, 한국상업교육학회, 2020.
안종배, 4차 산업혁명에서의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한국교육방송공사, 2017.
김수정, 최성배, 4차 산업혁명과 태권도 교육인식의 미래, 세계태권도문화학회, 2018.
이선장, 김두한, 태권도 산업의 미래 방향성, 한국스포츠학회, 2019.
이호준, 성인 남녀의 홈 트레이닝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2020.
김동화, 태권도지도자의 지식공유가 혁신행동 및 도장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