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구강간호
1.1. 활력징후 측정
활력징후 측정이다. 우선 영아와 어린 아동의 체온을 측정한다. 체온은 하루의 시간, 연령, 신체활동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영아 3개월 이전은 38°C 이상, 영아 3개월~36개월은 38.9°C 이상, 아동은 40°C 이상을 기준으로 한다. 건강한 아동의 체온은 구강, 직장, 액와, 피부, 고막 등 여러 부위에서 측정할 수 있다. 출생~2세는 액와나 직장에서, 2~5세는 액와, 고막, 구강에서, 5세 이상은 구강, 액와, 고막에서 측정한다.
다음으로 맥박을 측정한다. 영아나 어린 아동의 경우 심첨맥박을 측정하며, 아동이 만 2세가 지나면 요골맥박을 측정한다. 맥박의 등급은 0~+4의 범위로 평가한다. 호흡수는 연령에 따른 정상 범위가 다르므로 이를 고려하여 측정한다. 마지막으로 혈압을 측정한다. 혈압 측정 시 표준 Dinamap 기준으로 연령별 평균치, 90백분위수, 95백분위수를 참고한다. 적절한 커프 크기를 선택하고 팔이 심장 높이에 있도록 하여 측정한다.
이처럼 활력징후 측정은 아동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정기적으로 활력징후를 체크하여 아동의 상태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1.2. 구강 내 체온 측정 방법
체온 측정 방법은 체온을 측정하는 신체 부위와 측정 방법에 따라 다르다. 구강체온 측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구강체온 측정 시 먼저 구강용 탐침에 보호 덮개를 씌운다. 그 후 체온계를 아동의 혀 밑에 놓고 입을 다물게 한다. 체온계의 스캐너를 켜고 제조사의 설명에 따라 체온을 측정한다. 체온 측정이 완료되면 경보음이 울리며, 체온계를 꺼내어 체온을 읽고 기록한다. 구강체온 측정 시 체온계는 혀 밑에 위치해야 하며, 아동이 입을 다물고 있어야 정확한 체온 측정이 가능하다.
구강체온 측정 방법은 신체 부위 중 가장 정확한 체온을 제공한다. 하지만 구토, 호흡기 증상 등으로 협조가 어려운 경우 다른 체온 측정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구강체온 측정 외에도 직장, 액와, 고막 등에서 체온을 측정할 수 있다. 이처럼 체온 측정 방법은 대상자의 연령, 상태, 측정 목적에 따라 적절한 부위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1.3. 맥박 측정
맥박 측정은 아동의 혈액 순환 상태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활력징후이다. 영아나 어린 아동의 경우 심첨맥박을 측정하며, 아동이 만 2세가 지나면 요골맥박을 측정한다.
심첨맥박을 측정할 때는 깨끗한 청진기를 5번째 갈비뼈 사이의 공간의 가슴 앞쪽에 대고 "쿵닥" 소리를 세어 맥박수를 확인한다. 1분 동안 세거나 30초 동안 세어 2를 곱하여 맥박수를 계산한다. 맥박의 리듬도 함께 관찰한다.
만 3세 이상의 아동에서는 상완, 요골, 대퇴부와 발등 등 다양한 부위에서 맥박을 촉진할 수 있다. 맥박은 연령에 따라 정상범위가 다르므로 이를 고려하여 사정해야 한다. 신생아는 100-170회/분, 영아~2세는 80-130회/분, 2~6세는 70-120회/분, 6~10세는 70-110회/분, 10~16세는 60-100회/분의 정상 맥박수 범위를 보인다.
맥박은 아동의 혈액 순환과 심장 기능을 평가하는 주요 지표이므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맥박수 뿐만 아니라 맥박의 강도, 규칙성 등 다양한 특성을 함께 사정하여 아동의 건강상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1.4. 호흡 측정
호흡 측정은 영아와 아동의 생명 징후 측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영아는 복식호흡을 하므로 배의 움직임을 관찰하며 1분 동안의 호흡수를 측정한다. 연령별 정상 호흡수는 신생아 30-80회/분, 1세 20-40회/분, 3세 20-30회/분, 6-10세 16-22회/분, 10세 16-20회/분, 17세 12-20회/분이다. 호흡수의 감소는 중추신경계 기능 저하를, 증가는 감염이나 대사 장애를 의미할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호흡 측정을 통해 환아의 호흡 양상을 면밀히 관찰하고, 비정상 소견이 있을 경우 신속히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호흡 측정은 환아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하는 데 필수적인 검사이며, 정확성 있게 측정하고 기록하는 것이 간호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1.5. 혈압 측정
혈압 측정은 일반적으로 팔에서 상완동맥을 통해 이루어지며, 감압법으로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측정한다.
혈압 측정 시 커프 크기가 중요한데, 커프의 너비는 상완둘레의 약 40%, 길이는 상완둘레의 80%~100%가 되도록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