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수업

  • 1
  • 2
  • 3
  • 4
  • 5
  • 6
>
최초 생성일 2025.04.08
4,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모의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의수업 계획
1.1. 반성적 저널 "우리 집에 왜 왔니"
1.2. 유아언어교육 모의수업 계획

2. 모의수업 실행
2.1. 수업 진행 과정 반성
2.2. 수업 실행상의 어려움과 개선점
2.3. 긍정적인 면과 발전 가능성

3. 교육학적 고찰
3.1. 유아 놀이 활동에서의 교사 역할
3.2. 수업 계획과 실행의 차이
3.3. 모의수업을 통한 전문성 향상

4. 결론
4.1. 모의수업의 의의
4.2. 향후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모의수업 계획
1.1. 반성적 저널 "우리 집에 왜 왔니"

수업 계획은 유치원 모의수업 때문에 준비했던 수업이다. 하지만 정확하게 놀이 방법과 규칙을 설명해주지 못할 것 같아서 다른 수업으로 변경했었다. 그때 이 수업이 무척이나 하고 싶어서 놀이지도 시간에 다시 수업을 준비하게 되었다. 실습할 때 대략 틀만 짜둔 계획안을 이번에 제대로 수정을 했다. 어떻게 유아들에게 규칙과 방법을 설명해줄지 유아들의 수준에서 설명해주려고 노력을 했다. 도입 부분에 처음 유아들이 배우는 상황으로 할지 이미 배웠다고 할지를 고민했다. 처음 배우는 상황이라면 바로 노래를 부르며 게임을 진행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전 시간에 배웠다고 가정을 했다. 시범을 보이면서 놀이 방법을 설명해 주었는데 설명해주지가 애매했다. 제일 큰 문제는 가위바위보를 한 유아만 독점적으로 하지 않고 한 번씩 해볼 수 있게 하는 것인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생각 끝에 맨 앞 유아부터 차례대로 가위바위보를 하는 것이었다. 그런 다음 "○○이가 가위바위보를 해봤으니 다음 차례는 □□이가 하면 돼"라고 교사가 말해주는 것도 좋겠다고 계획을 했는데 막상 수업에 들어가니 계획처럼 되지 않았다. 한 번의 가위바위보를 해서 상대팀으로 유아가 넘어가면 다시 시작할 때가 조금 늦었다. 그때는 교사가 크게 "우리 집에 왜 왔니 왜 왔니" 라고 시작하는 부분을 잡아줘서 유아들이 따라서 부를 수 있도록 해야겠다고 수업을 하는 중간에 떠올랐다. 마무리까지 다하고 수업이 끝나니 아쉬운 점들이 하나둘씩 떠올랐다. 일단 호루라기를 가져갔는데 사용을 하지 못했다. 유아들이 가위바위보를 하고 이기는 친구가 옮기는 게 힘들까봐 호루라기로 교사가 옮기는 걸 알려주려고 했는데 게임이 빠르게 진행되고 유아들이 흥분된 상태가 되니 호루라기도 잊고 빨리 진행을 해버렸다. 게임 중간에 호루라기를 불었다면 유아들이 조금 진정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뒤늦게 해본다. 그리고 시범을 보일 때 유아들에게 제대로 설명하지 못한 것 같다. 유아들이 이 게임을 알고 있다는 혼자만의 생각으로 시범을 보인 것 같다. 친구들 앞이라서 수업이 진행되었지만 실제로 현장 가서 유아들 앞에서 수업을 진행했다면 유아들이 잘 따라 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어린이집 실습 때부터 힘들다고 생각했고 잘 되지 않아서 이번에도 많은 걱정을 했는데 이번 수업도 생각만큼 잘 되지 않은 것 같아 속상했다. 매번 게임을 진행하면서 느끼는 것은 흥분된 유아들을 어떻게 진정시킬지, 앞차례 유아들만 하고 뒤차례 유아들은 지루해서 딴짓을 하는데 그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았다. 유아들 앞에서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힘들다고 느껴졌다. 다음 게임 수업 때는 철저하게 계획을 하고 많은 연습...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