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설득의 심리학 서평
1.1. 설득의 심리학 책 개요
설득의 심리학 책 개요는 미국태생의 저명한 심리학자 로버트 치알디니가 저술한 것이다. 이 책에서는 사람의 어떠한 심리적 요소들에 의해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지와 그 심리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설득의 전략은 수천 가지가 존재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6가지 법칙에 모두 포함된다고 주장하며, 특정 상황에서 같은 반응을 보이는 사람의 심리에 대해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1.2. 이 책을 읽게된 배경
이 책을 읽게된 배경이다. 설득이라는 것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본역량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직업에든 설득의 기술이 필요하며, 특히 내가 원하는 마케팅이나 광고기획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는 이 설득의 심리학을 통해 설득을 하기 위한 심리학적 요소가 무엇인지 알고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1.3. 핵심내용 요약
1.3.1. 상호성의 법칙
상호성의 법칙이다. 사람들은 뭔가를 받으면 다시 그에 대한 보답을 해야 한다는 심리가 있다. 원하지 않는 호의를 받게 되면 그에 대한 빚진 감정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았는데 그 사람이 나에게 부탁이 있으면 거절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잘 활용하면 무서운 법칙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호의를 받게 되면 그에 대한 보답을 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게 된다. 이는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작용하여 상대방의 요구를 거절하기 어렵게 만든다. 상호성의 법칙은 타인의 호의를 이용하여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대방에게 작은 선물을 제공하고 나서 부탁을 하면 거절하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처럼 상호성의 법칙은 사람들의 행동을 조종하는 데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설득의 힘을 발휘하는 중요한 심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1.3.2. 일관성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은 사람들이 자신이 하던 행동을 계속해서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항상 해왔던 행동을 하려고 하며, 다른 올바른 요구가 있어도 이를 무시하고 자신이 줄곧 해왔던 행동을 하려고 한다. 이는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