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간관게의사소통사례시나리오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례기반학습의 개념과 이해
1.2. 평생교육 수업에서 사례기반학습의 필요성
1.3. 사례기반학습의 효과와 적용방안
2. 본론
2.1. 사례기반학습의 절차
2.2. 사례기반학습의 내용 및 적용방법
2.3.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평생교육 수업 설계
2.4. 사례기반학습의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2.5. 사례기반학습의 실제 적용과 평가
3. 결론
3.1. 사례기반학습의 효과성 고찰
3.2. 평생교육 현장에의 적용과 발전방향
3.3.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례기반학습의 개념과 이해
사례기반학습이란 해답이 없는 사례를 문서나 멀티미디어 자료로 제시하면, 학습자들이 사례에 내포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방법의 적합성을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살아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되는 교육방법이다. 이는 사례를 통하여 원리를 획득하고 이해하거나 발견하게 되는 것이 사례기반학습의 목적이며, 학습의 결과가 실제 문제해결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교육방법이다. 또한 문제를 해결할 때 일정한 규칙을 적용하기 힘든 영역에 대해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로 있었던 일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사례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차원적인 인지과정을 거치는 과정 속에서 지식을 습득하고 학습하는 교육 방법이다.
1.2. 평생교육 수업에서 사례기반학습의 필요성
평생교육 수업에서 사례기반학습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은 지식의 구성 과정으로 이해되며,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 지식 구성을 강조한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과 달리 실생활 문제에 기반한 사례기반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사례기반학습은 실제적이고 복잡한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구성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단순한 지식 전달에 그치지 않고 실제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특히 평생교육에서는 성인학습자의 실무 경험과 문제 해결력을 고려해야 하므로, 사례기반학습이 효과적이다. 성인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며, 실제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평생교육 현장에서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하면 학습자의 동기를 높이고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협동학습을 촉진하여 평생학습 역량을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처럼 사례기반학습은 평생교육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실제 문제 상황을 다루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동기와 몰입을 높이고, 문제해결력과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 현장에서 사례기반학습의 적용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사례기반학습의 효과와 적용방안
사례기반학습은 기존의 주입식 교육방식을 탈피하여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와 문제해결력 향상을 도모한다. 이는 특정 문제 상황에 대한 사례 분석과 토론을 통해 학습자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사례기반학습의 주요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킨다. 사례 분석과정에서 학습자는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의 동기 및 학습 몰입도를 높인다. 실제 사례에 기반한 학습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키며,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만든다. 셋째, 이론과 실제의 격차를 줄일 수 있다. 사례기반학습은 실제 상황을 토대로 이루어지므로 이론적 지식을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넷째, 의사소통 및 협력 능력을 신장시킨다. 사례 분석과 토론 과정에서 학습자 간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의사소통 및 협업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기반학습의 효과를 고려할 때, 평생교육 수업에 이를 적용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 평생교육의 목적이 학습자의 실질적인 역량 향상에 있다는 점에서 사례기반학습은 적합한 방법론이 될 수 있다. 특히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평생교육 과정에서는 현실적인 문제 상황을 다룰 수 있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팀 기반 과제 수행과 토론 활동을 통해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도 기르게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평생교육 현장에 적합한 사례 개발과 교수학습 설계가 필요하다. 학습자의 특성과 관심사, 현장의 실제 사례를 반영한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더불어 사례기반학습의 실행과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 노력이 요구된다. 이...
참고 자료
박호득. (2021). 평생교육방법론-통합본 교안자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백혜진. (2006). 사회과 법교육의 ‘사례중심 교수-학습방법’ 적용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연은경. (2013). 사례기반학습을 위한 사례 설계 원리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혜련. (2020).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환경권’ 교육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임영택. (2009). 사례기반학습에서 사례의 구성방식과 추론활동 지원도구가 학습결과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김성재 외(2023). 제9판 정신간호총론. 경기도. 수문사.
박수진 외(2019). 상담이론과 실제. 경기도. 은학사.
임혜선, 심경옥(2018). "재난 후 생활변화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연구. 26-4:319-326.
정민영, 배정이(2019).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관련 교육요구도". 정신간호학회지. 28-1:91-101.
정재원, 박영희(2019). "정신간호사의 치료적 의사소통 실무 경험 탐색". 정신간호학회지. 28-4:321-332.
네이버 지식 백과사전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
성인간호학 하(2013).조경숙 외, 현문사
기본간호학1 , 변영순 외 11명, 계축문화사
기본간호학 2, 변영순 외 11명, 계축문화사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2012), 원종순 외, 현문사
주요간호중재 및 간호활동(2015), 최순희, 채민정 외 공저, 전남대학교출판부
KMLE 의학검색엔진
원종순 외(2012).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현문사:서울.
드러그인포메인
약학정보원
간호진단 정의와 분류. 국제간호진단협회. 2016, 정담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