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아동 수두 사례 선택 동기
초등학생 시절 필라테스 학원에서 함께 다니던 친구가 수두에 걸렸었다. 그래서 1주일 동안 가족들이 내 방에 들어오지 않았고, 엄마께서 따로 식사를 가져다 주셨다. 당시 가족들이 내 방에 들어오지 않은 이유를 알지 못했지만, 수두가 무엇이고 어떤 바이러스인지 알게 된 후 가족들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최근 수두 예방접종이 보편화되어 수두 발병률이 과거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 같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수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수두 사례를 선택하게 되었다. 수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피부 발진과 수포 등의 증상이 특징이며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된다. 특히 소아에게 호발하는 질환이므로 아동 수두 사례를 선택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1.2. 수두의 정의
수두는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는 인간 알파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속하며, 단순 헤르페스 바이러스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수두의 원인균은 대상 포진을 일으키는 원인균과 같다. 수두에 걸리면 가렵고 물집이 잡히는 피부 발진이 발생한다. 수두는 다른 사람에게 쉽게 전파된다. 수두 환자와 같은 집에 살면, 면역이 없는 이상 무조건 감염된다. 누구든지 수두에 걸릴 수 있지만 5~9세에 잘 발생한다. 주로 늦가을과 초봄에 발생한다. 인간이 유일한 감염원으로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전파는 수두 환자의 수포액에 직접 접촉, 호흡기 분비물의 공기 전파 및 대상포진 병변에 접촉 등을 통하여 일어난다. 증상은 급성 미열로 시작되고 신체 전반이 가렵고 발진성 수포(물집)가 생긴다. 잠복기간은 2~3주, 보통 13~17일이다. 전염력은 발진이 생기기 24~48시간 전부터 발진이 생긴 직후 까지 가장 높으며 모든 병변에 가피가 생길 때까지 지속된다. 수포는 발생 초기일수록 전염성이 강하고, 가피가 형성되면 전염되지 않는다. 빨간 물집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있으며, 발열, 피로 두통 등을 동반할 수 있다.
2. 본론
2.1. 문헌고찰
2.1.1. 수두의 원인 및 병태생리
수두는 헤르페스 바이러스과(Herpesviridae), 알파헤르페스 바이러스아과(Alphaherpesviridae)에 속하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 HHV-3)가 원인 바이러스이다. 수두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과거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은 누구든지 걸릴 수 있다. 수두 백신이 사용되기 전까지는 매우 흔한 발진성 질환 중 하나였지만, 수두 백신의 접종으로 환자 수가 줄어들었다. 수두 바이러스는 수두 환자의 수포액과 직접 접촉, 수두 환자의 기침이나 재채기로 인한 호흡기 분비물로 인한 공기감염, 수두 물집에서 나오는 진물에 직접 접촉하였을 때 전파된다. 수두에 걸리면 급성 미열로 시작되고 신체 전반이 가렵고 발진성 수포(물집)가 생기는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잠복기간은 2~3주, 보통 13~17일이다. 발진이 생기기 24~48시간 전부터 가피가 생길 때까지 전염력이 가장 높으며, 수포가 발생 초기일수록 전염성이 강하고 가피가 형성되면 전염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수두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