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세계의 역사 교과서 중 1-2개 장을 선택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세계사 교과서의 선택과 요약
2.1. 중세 유럽 사회와 문화
2.2. 일본의 근대 성립과 전개
3. 세계사와 개인의 삶의 연관성
3.1. 중세 유럽 사회의 붕괴와 근대로의 전환
3.2. 일본의 침략주의와 한국의 피해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세는 가톨릭교회와 봉건귀족사회의 시대였다. 유럽을 지배한 게르만족이 로마인들의 가톨릭을 받아들이면서 유럽의 종교가 가톨릭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가톨릭의 교리를 믿으면서 생활했고 이에 따라 교황이 막강한 권한을 가졌다. 또한, 봉건귀족사회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귀족에게 예속되어 있었다. 기사와 영주는 하나의 계약을 맺었고, 왕 역시 많은 사람들과 계약관계였다. 계약으로 인하여 위계질서가 만들어졌다. 하지만, 예루살렘을 두고 갈등이 발생하면서 십자군전쟁이 발발했다. 많은 유럽 국가의 왕과 기사, 상인들이 십자군 전쟁에 참가했다. 200년 동안 이어진 십자군 전쟁의 결과는 실패였다. 가톨릭교회는 전쟁으로 인하여 피폐해졌고 많은 사람들도 고통 속에 살았다. 여기에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 백년전쟁이 발생했다. 연이은 전쟁과 교회의 부패로 인하여 봉건사회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중앙집권국가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이러한 중세의 역사는 오늘날 우리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
2. 세계사 교과서의 선택과 요약
2.1. 중세 유럽 사회와 문화
중세 유럽 사회는 가톨릭교회와 봉건귀족이 지배하는 시대였다. 유럽을 지배했던 게르만족은 로마인들의 가톨릭교를 받아들이면서 유럽의 지배적인 종교가 가톨릭이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가톨릭의 교리를 믿으며 생활했고, 이에 따라 교황이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었다. 또한 중세 유럽은 봉건귀족사회로, 기사와 영주 간의 계약관계, 왕과 다른 계층 간의 계약관계에 따라 위계질서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예루살렘을 둘러싼 갈등으로 십자군전쟁이 발발하면서 혼란이 야기되었다. 유럽의 왕과 기사, 상인들이 참가한 십자군전쟁은 200년 동안 지속되었지만 결국 실패로 끝났다. 이로 인해 가톨릭교회가 피폐해졌고 많은 사람들도 고통 속에 살게 되었다. 이어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이 발발하면서 혼란이 가중되었다. 연이은 전쟁과 교회의 부패로 인해 봉건사회가 무너지기 시작했고, 중앙집권국가로 나아가게 되었다.
...
참고 자료
백은아(2006)『중세유럽의 사회와 무용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김경남, 2020, 『일본의 식민지배와 역사적 책임』, 경북대학교출판부.
현대송, 2008,『한국과 일본의 역사인식』, 나남.
「벌거벗은 세계사」, tv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