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여성비뇨생식기 질환
1.1. 비뇨계통 질환
1.1.1. 사구체신염
사구체신염은 대부분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발생한다. 급성, 만성 사구체신염의 정의는 사구체, 즉 신장에서 혈액을 여과하는 기본 단위인 모세혈관 덩어리로 이루어진 조직에서 발생한다. 사구체신염의 주된 원인은 면역학적 기전이며, 대사장애, 혈류역학적 손상, 독성물질, 감염 및 유전 등의 면역학 이외의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사구체신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IgA 신증, 신증후군, 급성 감염 후 사구체신염, 급속 진행형 사구체신염, 무증상성 요 이상 등이 있다. 사구체신염의 진단은 소변 및 혈액 검사와 신장 조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며, 대부분 면역억제제 투여를 치료의 기본으로 하고 있다. 특히 고혈압이 동반될 경우 만성신부전으로의 진행이 빨라지므로 이완기혈압을 80mmHG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구체신염의 가장 중요한 합병증은 만성 신부전이며, 적절한 치료 시기에 치료를 받아 만성 신부전으로의 진행을 막는 것이 치료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1.1.2. 신우신염
신장 실질에 세균감염이 일어나는 것이다. 주된 원인균은 대장균, 포도상구균(포도알균), 녹농균이다. 감염경로는 요로를 통한 상행감염이 많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기 때문에 자주 발생한다. 다른 염증으로부터 혈행성으로 균이 도달하는 경우도 있다.
급성 신우신염은 신우와 신장실질의 광범위한 발열성 감염이 급성으로 인해 발생한다. 주된 증상은 발열, 오한, 옆구리 통증, 메스꺼움, 빈뇨, 농뇨이다. 여성의 경우 주된 원인균은 대장균이며, 발병기간이 짧다.
만성 신우신염은 급성 신우신염이 반복되어 생기며,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요로의 형태이상 또는 폐색이 있으면 잘 발생한다. 주된 증상은 전신쇠약, 옆구리 통증, 단백뇨, 혈뇨, 세균뇨 등의 소변 이상이 장기간 지속된다. 무증상으로 만성신부전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신우신염은 신장 실질의 세균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며, 급성과 만성 형태로 구분된다. 급성 신우신염은 대장균 감염이 주요 원인이며, 만성 신우신염은 요로의 형태이상이나 폐색이 주요 원인이다. 주된 증상은 발열, 통증, 소변 이상 등이다.
1.1.3. 신결핵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이 신장에 침범하여 발생하는 결핵성 신질환이다. 결핵균은 폐를 통해 혈행성으로 전파되어 신장에 도달하고, 원발 병변은 신장실질 내에 발생한다. 초기에는 신장에 건락성 괴사가 일어나며, 이후 병변이 확대되어 요관을 침범하고 협착을 일으켜 수신증을 유발한다. 결핵균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면서 방광에 이차적으로 결핵성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다. 소변 검사에서 결핵균이 발견되고 임상 증상이 있는 경우 신결핵을 진단할 수 있다. 항결핵제 치료에 잘 반응하나, 진단이 늦어져 신장 기능이 이미 저하된 경우 만성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
1.1.4. 수신증
요로결석이나 종양, 염증성 협착, 전립선비대증 등으로 인해 요로가 협착되거나 주로 조직의 병변 때문에 요로가 압박되어 배뇨장애가 일어나면 상부의 요로가 확장된다. 신우는 확장되고 신실질은 위축된다. 위축이 심해지면 신장은 소변을 담은 자루처럼 된다. 소변 정체로 인해 감염되기 쉽고, 이로 인해 2차적으로 신우신염이 발생할 수 있다. 농이 차면 농신증이라 한다.
요로가 협착되어 소변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 상부 요로가 점차 확장되는 수신증은 중요한 비뇨기과 질환 중 하나이다. 요로폐색은 신장과 요관의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