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손해평가사 1차 과목 및 문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손해평가사 1차 과목 및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손해평가사 1차 과목 및 문제

2. 노사 주제: 한진중공업 사태 노사관계 진단 및 평가
2.1. 서론
2.2. 본론 1_사태의 경과
2.2.1. 사태의 배경
2.2.2. 사태의 경과
2.2.3. 합의 내용
2.3. 본론2_한진중공업 사태 해결 이후
2.3.1. 노사 합의 이후에 남은 과제들
2.3.1.1. 손해배상 청구 소송의 경과
2.3.1.2.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 대한 평가
2.3.1.3. 희망버스의 기획과 운영을 둘러싼 소송
2.3.2. 한진중공업 사태를 바라보는 두 개의 시선
2.4.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손해평가사 1차 과목 및 문제

손해평가사는 보험회사나 관련 기관에서 보험 사고에 대한 손실 정도를 조사하고 배상금을 산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손해평가사 1차 시험은 이에 필요한 지식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크게 보험 일반, 보험 계약법, 손해사정 실무 등의 과목으로 구성된다.

보험 일반 과목에서는 보험의 원리와 기본 개념, 보험회사 및 관련 기관의 역할과 기능, 보험 제도와 정책 등을 다룬다. 보험계약법 과목에서는 보험계약의 성립과 효력, 보험금 지급 사유와 면책 사유, 보험금 청구와 지급 절차 등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손해사정 실무 과목에서는 손해조사의 기본 절차와 기법, 과실 비율 산정, 보험금 산정 등 손해평가사의 실무적인 직무를 다룬다.

이 시험은 객관식과 주관식, 문제풀이 등 다양한 유형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보험 관계 법규와 손해사정 실무에 정통해야 한다. 또한 사례 분석 및 논리적 추론 능력도 중요하게 평가된다. 따라서 단순한 암기식 학습이 아닌 보험 제도와 실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최근 보험 환경의 변화와 관련 법규 개정 등을 반영한 최신 정보도 숙지해야 한다.

손해평가사 시험은 합격자에게 보험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는 자격증이 주어지므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학습을 통해 합격을 준비해야 한다. 단순한 지식 암기를 넘어 관련 개념과 실무 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추어야 하며, 최신 보험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하여 대비해야 할 것이다.


2. 노사 주제: 한진중공업 사태 노사관계 진단 및 평가
2.1. 서론

손해평가사 1차 시험 과목 및 문제


손해평가사는 보험사고 발생 시 손실을 조사하고 보험금 지급 여부와 금액을 판단하는 중요한 직무를 담당한다. 이들은 원활한 보험 처리를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손해평가사 1차 시험은 이러한 전문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되며, 국내외 보험제도와 법규, 보험학, 건설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내용을 다룬다. 본 보고서에서는 손해평가사 1차 시험과목의 구성과 주요 내용, 출제 경향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해당 시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효과적인 준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2.2. 본론 1_사태의 경과
2.2.1. 사태의 배경

2011년 1월에 한진중공업 사측에서는 경영 악화를 이유로 400여 명의 조선소 생산직 근로자들의 정리해고 명단을 발표하였다. 이 당시 한진중공업은 3년 동안 수주를 하지 못해서 경영상의 위기를 겪고 있었다. 그렇지만 한진중공업의 정리해고는 경영 위기에 대한 책임과 희생을 노동자들에게만 강요한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이에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의 지도위원이면서 한진중공업에서 해고당한 김진숙 씨는 2011년 1월 6일 새벽에 85호 크레인에 올라 고공농성을 시작했다. 김진숙 씨가 85호 크레인을 선택한 이유는 2003년에 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의 김주익 지회장이 129일 동안 홀로 크레인에 올라 고공농성을 벌이다가 스스로 목을 매 숨진 곳이 바로 이 85호 크레인이었기 때문이다. 한진중공업은 전통적으로 부산에서 노사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사업장으로 유명했다. 1987년에 전국적으로 번졌던 노동자 대투쟁 때에도 노동쟁의가 치열하게 전개되었고, 매년 임단협 때마다 쟁의가 발생했다. 2001년에 고공 크레인 농성 사태도 사측이 650여 명을 명예퇴직시키기로 한 것에서 비롯되었는데, 당시 회사의 순이익이 93억 원이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루어졌다. 김진숙 씨가 85호 크레인에 오른 이유는 노동자들이 비극적인 최후를 맞지 않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한진중공업 사측에서는 신규 선박건조 일감이 줄어들고 있고 중국 조선업체들의 도전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구조조정 없이는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노동자들의 협조를 호소하였...


참고 자료

주간조선, 정장열, 2011.7.20. 한진 重 사태의 불편한 진실
사회진보연대, 회원칼럼, 이동규, 한진중공업 정리해고 사태와 희망 버스
매일노동뉴스, 김소연, 2003.10.20. 김주익 지회장 자살, 한진중공업 현장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노동쟁의조정법
수능 해킹 - 사교육의 기술자들 1부(17~123쪽), 문호진, 단요 (지은이), 창비, 2024
대법원 2012.5.24. 선고 2009다68620 판결
서울중앙지방법원 2021.6.7. 선고 2015가합13718 판결
한겨레, 여현호, 2018.10.30.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1억씩 배상, 판결 확정
연합뉴스, 황재하, 2021.6.7. 13년 걸린 강제징용 대법 판결, 2년 8개월 만에 뒤집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