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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재관리 실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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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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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자재관리 실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재관리 실무 개요
1.1. 구매자재관리의 역할과 중요성
1.2. 구매자재관리 체계의 구성
1.3. 구매자재관리의 목표와 기본 업무순서

2. 구매관리의 실무
2.1. 구매관리의 중요성
2.2. 구매 절차와 기능별 업무
2.3. 구매관리와 경영관리
2.4. 외주관리의 목적과 구매와의 차이

3. 구매자재관리 기법
3.1. 가치공학(VE)의 개념과 평가
3.2. ABC 분석과 재고관리

4. 구매와 관련된 법무
4.1. 부가가치세와 인지세
4.2. 하도급법의 체계와 주요 내용

5. 자재관리 시스템
5.1. MRP 시스템
5.2. ERP 시스템의 특성과 기대효과
5.3. SCM의 필요성

6. 재고관리의 실무
6.1. 재고관리의 중요성
6.2. 정량발주와 경제적 발주량(EOQ)
6.3. 수요예측과 분석 기법
6.4. 저장관리의 원칙과 재고조사

7. 외자구매(수입) 실무
7.1. 대외무역법과 외국환거래법
7.2. 거래조건과 수출입 계약서
7.3. 대금결제 방식과 신용장
7.4. 관세와 원산지 결정기준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재관리 실무 개요
1.1. 구매자재관리의 역할과 중요성

구매자재관리의 역할과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기술발전의 심화, 소비자 니즈의 고도화, 글로벌시장의 확대, 저성장의 시대, 아웃소싱 증가 등 경영환경의 변화로 인해 구매자재관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구매자재관리는 원가절감활동의 주역이 되어 기업의 이익창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구매비용의 절감을 통한 이익 창출, 필요한 시기에 적정한 품질의 자재를 적절한 가격에 공급함으로써 기업의 생산 및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것이 구매자재관리의 목표이다.

구매자재관리는 계속성과 경제성을 추구하며, 계획-조달-보관의 기본 업무순서를 따른다. 복수사업장의 경우 분산 구매조직과 본사 집중 구매조직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최적의 구매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과거에는 보조적이고 종속적이었던 구매관리가 오늘날에는 이익창출의 주된 수단이자 기업경영의 핵심기능으로 자리잡았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구매자재관리를 통해 품질 향상과 원가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구매관리의 핵심과제이다. []


1.2. 구매자재관리 체계의 구성

구매자재관리 체계의 구성이다. 구매관리, 외주관리(용역, 서비스), 협력회사관리(SCM)의 체계로 구성된다. 재고관리(협의의 자재관리)는 소요관리, 저장관리, 분배(운반물류)관리로 구성된다. 구매자재관리의 목표는 계속성과 경제성이며, 기본 업무순서는 계획(요구), 조달(협의), 보관(저장)이다. 복수사업장에서는 사업장별 구매조직(분산 구매)과 본사 집중 구매조직의 형태가 있는데, 사업장별 구매조직은 빠른 조달 관리와 재고관리에 유리하고, 본사 집중 구매조직은 구매협상력(바잉파워), 구매 전문인력 육성, 일관된 구매방침 전개에 장점이 있다.


1.3. 구매자재관리의 목표와 기본 업무순서

구매자재관리의 목표와 기본 업무순서이다. 구매자재관리의 주된 목표는 계속성과 경제성이다. 계속성이란 생산과 판매활동을 원활히 지원하기 위한 것이며, 경제성이란 구매 원가와 재고비용을 최소화하여 기업 이익을 높이는 것이다. 구매자재관리의 기본적인 업무순서는 계획(요구), 조달(협의), 보관(저장)이다. 계획 단계에서는 생산 및 판매 계획에 따라 자재 소요를 산출하고, 조달 단계에서는 공급처를 선정하여 자재를 구매하며, 보관 단계에서는 자재를 적정 재고 수준으로 관리한다. 이러한 구매자재관리 프로세스를 통해 기업은 고객 수요에 적시에 대응하면서도 자금 운용의 효율성도 제고할 수 있다.


2. 구매관리의 실무
2.1. 구매관리의 중요성

구매관리는 기업의 이익 창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매관리는 더 이상 구매활동 자체만의 단순한 기능이 아니며, 기업 경영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구매비용의 절감은 그대로 기업의 이익 증대로 이어지므로, 구매관리는 기업 이익 창출의 새로운 수단이 되고 있다.

또한 구매관리는 현금 개념화가 가능하여, 기업의 현금 흐름 개선과 유동성 확보에 기여한다. 구매 담당자는 단순히 구매 요청에 수동적으로 응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 계획 수립과 구매 가격 협상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업 이익 실현에 참여한다. 이처럼 구매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구매 부문이 기업 경영의 주요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2.2. 구매 절차와 기능별 업무

구매 절차는 필요성의 인지, 필요성의 기술, 공급원의 선정, 가격의 확정, 발주, 주문독촉, 납품서에 대한 Check, 기록과 File의 보존, 공급자와의 관계 유지, 수송, Scrap과 불용품의 처분으로 구성된다. 구매기능별 업무영역으로는 자재의 조달계획 기능, 구매요구기능, 구매조사 및 구매계획 기능, 구매절충 및 계약 기능, 해외조달기능, 납기관리 기능, 입고 검사 기능, 구매 대금의 지급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구매관리는 판매관리(납기)과 연관되고, 설계부문(규격), 제조(공정관리와 생산계획, 생산관리) 부문, 설비(MRO) 부문과 관련성이 있다. 외주관리의 목적은 소요되는 품질을 적정한 가격으로 만들어 소요되는 납기에 납입시키고, 경영상의 위험을 분산하며, 공정 부하의 증감에 대한 능력의 균형을 유지하고, 특수한 기계설비나 전문기술을 이용하는 데에 있다.

구매와 외주의 차이점은 구매는 물품을, 외주는 용역을 대상으로 하고, 설계는 구매자 설계와 공급자 표준 설계로 구분되며, 가격결정 방법과 거래방법에서 차이가 있다. 새로운 외주 방향은 단공정 외주에서 일관외주로, 가공외주에서 완전외주로, 재료의 지급 방식은 무상 지급에서 유상 지급 또는 간이화로 나아가고 있다.

거래선 지도를 위해서는 지도의 목적을 경영자에게 전달하고, 구체적인 개선안을 제시하며, 실력 있는 전문가가 지도하고, 개선 여부를 상황점검하여 필요 시 지원을 실시하며, 거래선의 규모에 따른 적절한 지도정책을 전개하고, 지도 및 원조의 성과를 일방적으로 회수하지 않아야 한다.


2.3. 구매관리와 경영관리

구매관리와 경영관리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구매관리는 판매관리, 설계부문, 제조(공정관리와 생산계획, 생산관리) 부문, 설비(설비를...


참고 자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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