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학개론
1.1. 간호의 정의와 과학적, 예술적 특성
간호는 인류 역사와 더불어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인간의 생명 유지와 생존 욕구를 충족시키는 돌봄과 보살핌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대한간호협회에서는 간호를 모든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며,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증진에 필요한 지식, 기력, 의지와 자원을 갖추도록 직접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국제간호사 협의회에서는 간호를 건강, 불건강을 막론하고 건강한 생활과 건강 회복 시 개인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의지와 지식 및 힘이 부족할 때 이를 보충해 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대상자가 독립을 빨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미국 간호협회에서는 간호를 국민의 건강과 복지에 기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간호의 과학적 특성은 최신의 과학적 지식과 원리와 근거에 기반한 접근으로 간호학문의 지식체의 확장과 검증을 통한 전문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간호의 예술적 특성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 경험과 직관 능력을 바탕으로 간호대상자마다 개별화되고 고유한 환자 간호를 수행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보기보다는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지식체를 획득해 나가야 한다.
1.2. 간호의 4가지 메타 패러다임 특성
인간은 생리적, 사회 심리적, 영적으로 상호 연관된 통합된 총체로서 유기체의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 개인은 각자 자신만의 개성과 삶이 있으며 존재한다는 것 자체로도 사랑받고 존중받아야 할 존엄한 존재이다. 또한 인간은 독립적인 존재인 동시에 타인과의 상호작용으로 감정을 생성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상호작용적인 존재이다.
환경은 생명체를 둘러싸고 있는 자연환경뿐만 아닌 가족, 친척, 단체 등의 사회적 환경 모두를 의미한다. 환경은 개인과 집단의 발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적응체계이며, 인간과 분리될 수 없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건강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영적 측면의 균형 있는 안녕 상태이다. 건강과 질병은 연속선상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역동적인 개념이다. 따라서 질병이 있어도 일상생활을 자립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상태는 건강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간호는 인간, 환경, 건강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상자의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간호사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키며, 윤리강령에 따라 대상자를 옹호하고 전인적인 간호를 제공한다.
1.3. 생명 윤리원칙 및 윤리 규칙
보참과 칠드래스는 생명윤리학의 원칙으로 자율성 존중의 원칙, 악행 금지의 원칙, 선행의 원칙, 정의의 원칙을 제시했다.
자율성 존중의 원칙은 인간이 자신의 자율성뿐 아니라 타인의 자율적인 자기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율성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와 의사결정 능력이 필요하며 자율적인 자기 결정권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범위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
악행 금지의 원칙은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해를 입히거나 타인에게 해를 입히는 위험을 초래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의료행위에서 부득이하게 악행을 행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정당화의 근거와 관련된 논의를 이중 효과의 원리라고 한다.
선행의 원칙은 타인의 선을 적극적으로 증진시키는 윤리원칙으로, 이는 악행 금지의 원칙을 넘어서 해악의 예방 및 제거와 적극적인 선의 실행을 요구한다. 이를 선의의 간섭주의라고 한다.
정의의 원칙은 여러 간호대상자 중 '누구를 먼저 돌보아야 하는가?'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