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지역아동센터 진로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의 필요성
지역아동센터 진로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의 필요성이다. 저소득 가정 아동들은 방과 후 자녀 돌봄과 교육 지원이 경제적 문제로 인해 제한적이므로, 교육 불균형을 예방하기 위한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적성과 잠재력을 활성화시켜 다양한 직업과 진로를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는 체험과 경험이 필요한 실정이다. [2]
저소득 가정 아동들이 적성을 찾고 경험을 제공받아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지역아동센터 고학년 아동(4~6학년) 10명을 대상으로 하며, 1월 참여 아동 모집 및 면담, 2월 멘토링 봉사자 모집, 3월 아동-봉사자 결연활동, 4월~11월 멘토링 활동 진행, 7월 중간 평가회, 12월 최종 평가회 순으로 일정이 구성되어 있다. [2]
1.2. 프로그램 목적
저소득가정 아동들이 적성을 찾고 경험을 제공하여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저소득 가정 아동들은 방과 후 자녀 돌봄 및 교육 지원이 경제적 문제로 인해 제한적이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이 가진 적성과 잠재력을 활성화시켜 다양한 직업과 진로를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는 체험 및 경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가정 아동들의 적성 발견과 역량 강화를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프로그램 개요
2.1. 프로그램명: "한걸음 더 앞으로!!"
"한걸음 더 앞으로!!"는 지역아동센터 고학년 아동(4~6학년) 10명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 가정 아동들이 적성을 찾고 경험을 제공받아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은 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며, 세부적인 일정은 다음과 같다. 1월에는 참여 아동을 모집하고 아동 면담 및 보호자 상담을 실시한다. 2월에는 멘토링 봉사자를 모집한다. 3월에는 아동과 봉사자를 결연한다. 4월부터 11월까지는 1:1 멘토링 활동, 문화활동, 직업체험 등의 멘토링 활동을 진행하며, 7월에 중간 평가회, 12월에 최종 평가회를 실시한다.
멘토링 활동에는 학습 및 정서 지원, 문화활동, 직업체험 등이 포함된다. 멘토-멘티 1:1 매칭을 통해 멘토들이 학습 지도와 정서적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문화활동과 직업체험을 마련하여 아동들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는 멘토들을 위한 간담회도 포함된다.
이 프로그램의 예산은 총 3,000,000원이며, 문화활동비, 직업체험비, 멘토링 활동비, 평가회 운영비 등으로 구성된다.
이 프로그램은 또래 활동을 통한 사회성 향상, 진로 및 교육 기회 제공, 청소년기 긍정적인 자아정체성 형성 등의 기대효과가 있다. 저소득 가정 아동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제공하여 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2.2. 대상: 지역아동센터 고학년 아동(4~6학년) 10명
대상: 지역아동센터 고학년 아동(4~6학년) 10명이다. 이들은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로, 방과 후 자녀 돌봄 및 교육 지원이 경제적 문제로 인해 제한적이기 때문에 교육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 아동들은 자신의 적성과 잠재력을 활성화시켜 다양한 직업과 진로를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는 체험과 경험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멘토링 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의 고학년 아동 10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4학년부터 6학년에 해당하는 아동들로, 적성을 찾고 경험을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