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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양여자대학교 중간고사
1.1. 중국과 중국인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이해 부족은 상호 간 오해와 편견을 일으키는 주요 이유이다. 상호 이해의 부족, 이념과 가치관의 차이, 북한과 대만의 존재로 인한 국제관계의 복잡성 등으로 인해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생길 수 있다. 그러나 역지사지의 자세로 접근하여 중국을 균형있게 바라보고, 객관적으로 정보를 흡수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중국에 대한 부정적 보도나 희화화되는 미디어 콘텐츠를 지양하고, 새로운 정보에 대해 편견 없이 수용하는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중국과 중국인에 대한 편견을 극복할 수 있다. [1]
1.2. 어떻게 중국학을 해내갈 것인가?
중국학을 해내갈 방안
중국어와 중국학을 함께 배워야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단순히 중국어를 익히는 것만으로는 중국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중국어는 중국을 이해하는 도구에 불과하지만, 중국학을 함께 공부한다면 그 문화와 맥락에 대한 깊이 있는 학습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부부싸움에 빗대어 생각해볼 수 있다. 서로의 마음을 모르고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채 싸움이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중국어를 단순히 번역하는 수준에 그친다면, 그 문화와 맥락을 이해하기 어렵다. 하지만 중국학을 함께 공부한다면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언어와 문화는 분리할 수 없는 유기적인 관계인 것이다.
나아가 중국 문화에 대한 풍부한 이해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감성적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AI 기술의 발달로 동시통역 서비스나 챗봇 등이 등장했지만, 이들은 맥락 파악과 감성적 소통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중국학을 함께 공부하여 그 문화와 전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중국과의 진정한 소통과 교류가 가능해질 것이다.
1.3. 한중 수교와 교류 현상
중국과 한국은 1992년 수교 이후 긍정적인 교류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양국은 정치, 경제, 문화 등 다방면에서 활발한 교류를 통해 상호 이해와 신뢰를 증진시켜왔다.
특히 경제협력 분야에서 중국은 한국에게 가장 중요한 교역 파트너로, 한국 경제 성장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양국 간 투자와 교역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중국은 한국의 최대 수출시장이자 최대 수입시장이 되었다.
그러나 중국의 부상과 함께 한중 간에는 새로운 갈등 요인들도 등장하고 있다. 중미 갈등 구도 속에서 한국은 중국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