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임파워먼트의 개념및 원칙등을 정리하고 이 접근밥업을 통해 발생될수 있는 효과와 한계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해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임파워먼트의 개념
2.2. 임파워먼트의 특성
2.3. 임파워먼트의 접근방법의 실천원칙
3. 청소년복지에서의 임파워먼트 접근
3.1. 개인 수준에서의 임파워먼트
3.2. 학교 및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임파워먼트
3.3. 제도 수준에서의 임파워먼트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복지, 사회복지의 저변이 확대되면서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분야라 볼 수 있다. 지난 20여 년 동안 전국 각지에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수련원, 유스호스텔,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 쉼터, 청소년 종합지원센터와 같은 복지시설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청소년 임파워먼트'이다. 물론, 이전에도 청소년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이 인식되고 있었으나, 복지의 범위가 좁아 주로 빈곤, 장애, 게임 및 약물중독, 비행청소년과 같이 특별한 상황에 놓여있는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행해졌었다. 그러나 앞서 말한 것처럼, 복지의 저변이 확대되면서 일반 청소년들의 임파워먼트도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청소년복지에 있어서 임파워먼트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한 상황이다.
2. 본론
2.1. 임파워먼트의 개념
임파워먼트는 심리학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복지학, 경영학, 보건학, 사회학 등 이론과 실천 분야의 중요한 초점 중의 하나로 다루어져 온 개념이다. 분야마다 개념이 다소 다르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이와 관련해 World Bank(2007)는 임파워먼트의 정의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넓은 의미에서 개개인이나 집단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그러한 선택이 바람직한 행동과 결과로 이어지도록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관련 연구자들은 임파워먼트의 연속적, 다층적 개념을 설명하기 위하여 주로 심리적 측면과 구조적·관계적 인식의 두 가지 측면에서 임파워먼트를 언급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심리적 측면에서의 임파워먼트는 개인이 자신에 대한 조절(통제)력과, 조직과 지역사회에서 자신이 가진 힘과 권한이 부여된 것을 느끼는 것과 관련하여 개인의 동기부여적 차원으로 정의되고 있다. 그리고 구조적·관계적 인식의 측면에서 임파워먼트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과 관련한 조직 구성원의 구조와 관계에 대한 인지의 차원으로 주로 정의되어 왔다. 이를 통해 볼 때, 청소년의 임파워먼트는 개인의 자기효능감과 같은 심리적 임파워먼트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가지는 영향력과 같은 구조적·관계적 임파워먼트의 두 가지 이론적 관점과 모두 관련되어 있다. 즉, 청소년 임파워먼트는 개인 심리적 측면에서 자신의 능력과 역할에 대한 정서적인 이해와 자기 조절능력을 확보하는 '역량 강화'로 이해될 수 있으며, 동시에 구조적·관계적 측면에서 청소년 개인이 타인과의 관계 속에 내재된 힘과 사회정치적 상...
참고 자료
남화성, 2017,「청소년 임파워먼트 인식 척도 개발 연구」,『경기대학교 대학원 청소년학과 박사학위논문』.
노혁, 2010,「청소년복지실천에서 임파워먼트의 재해석 - 언어를 활용한 구성주의접근의 미시적 실천방법을 중심으로 -」,『미래청소년학회지』제7권 제3호.
노혁, 2008,「청소년복지의 성격과 방향 재검토 - 임파워먼트의 활성화를 위한 비판적 대안으로서 기회를 중심으로 -」,『청소년시설환경』제6권 제4호.
청소년의 임파워먼트 측정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김희성(2002)
시민청소년 관점에서 청소년정책의 진다. 한국사회연구. 이광호(2010)
청소년 임파워먼트 인식척도 개발연구. 청소년학연구. 남화성, 송민경 (2018)
평생교육기관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 직무열의에 미치는 영향 – 평생교육담당자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라순주 (2016)
임파워먼트와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로버트 애덤스(2007)
청소년 복지학. 집문당. 김성이, 조학래, 노충래 (2004)
김민경(201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양서원.
박진영(2000). “결손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임파워먼트 요소를 중심으로”
이소영(2001). “여성복지 실천을 위한 페미니즘적 접근: 임파워먼트를 중심으로 한 이론적 고찰”.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흥식 외(2000). 『여성복지학』.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