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컴퓨팅사고력기르기 리포트 개요
컴퓨터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컴퓨팅사고력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교통약자의 신호등 점등시간 부족 문제를 사례로 하여 이들을 위한 최소한의 신호등 점등시간을 산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제의 핵심 요소를 파악하고 교통약자의 정의와 범위를 명확히 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가설을 설정하여 검증할 것이다. 또한 관련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해결책을 도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최소 추가 소요 시간을 산출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한계와 제한점을 분석하고,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 요약 및 시사점을 정리하고 향후 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1.2. 문제 해결 방안 개발의 필요성
문제 해결 방안 개발의 필요성이다. 교통약자인 노인들이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서는 현행 신호등 녹색불 점등 시간보다 최소 5~6초 정도가 더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통안전을 위해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신호등 점등 시간 조정이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통약자의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고, 교통약자에 대한 사회적 배려를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이는 보행자 모두의 안전한 통행을 보장하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종합하면, 교통약자의 신호등 점등 시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개발하는 것은 매우 필요하며, 이를 통해 더 나은 보행 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문제의 이해
2.1. 교통약자의 신호등 점등시간 부족 문제
교통약자인 노인은 걸음이 느리므로 횡단보도를 건널 때 현행 신호등 녹색불의 점등 시간이 부족하다. 횡단보도를 건널 때 교통약자에게는 시간이 더 필요하지만 녹색불 점등 시간은 충분하지 않다. 교통약자 중 노인은 횡단보도를 건널 때 부족한 시간 때문에 안전하게 건너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한다. 교통약자가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최소 몇 초가 더 필요할 것이다.
2.2. 문제의 핵심 요소 파악
교통약자 중 노인은 걸음이 느린 것이 문제의 핵심 요소이다. 노인은 횡단보도를 건널 때 시간이 부족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횡단보도 신호등의 녹색불 점등 시간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교통약자의 정확한 정의가 모호하여 문제 파악에 어려움이 있다. 교통약자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말한다. 이들의 보행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현행 횡단보도 신호등 녹색불 점등 시간이 부족한 것이 문제의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3. 교통약자의 정의와 범위
교통약자는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사람, 어린이 등 일상생활에서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말한다. 교통약자는 걸음이 느려 횡단보도를 건널 때 시간이 부족하여 안전하게 건너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다.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을 위해서는 이들의 특성과 어려움을 고려한 대책이 필요하다. 교통약자의 정의는 법률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구체적인 지원과 정책이 마련되고 있다. 따라서 교통약자의 범위와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3. 문제 해결 과정
3.1.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예상과 확인을 통해 약 10초 정도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한다. 순서리스트를 작성하여 1) 참고 기사에 제시된 횡단보도별 녹색불 점등 시간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2) 역으로 횡단보도의 거리를 계산한다, 3) 노인의 평균 보행 시간에 대한 정보를 얻는다, 4) 노인의 보행 시간과 횡단보도의 거리를 비교한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