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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1주 1,2강에서 학교사회복지 목적과 대상을 ,4주 1,2강에서 학생 문화 및 취약 집단 학생의 특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COV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방임,결식,인터넷 중독,학력 미달,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 한 문제에 노출되었습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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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사회복지론,1주 1,2강에서 학교사회복지 목적과 대상을 ,4주 1,2강에서 학생 문화 및 취약 집단 학생의 특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COV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방임,결식,인터넷 중독,학력 미달,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 한 문제에 노출되었습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코로나19 상황의 학생들의 문제
2.1.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2.2. 학업 격차
2.3. 정서적 문제

3. 학교사회복지의 대응 방안
3.1. 개별상담 및 가족개입
3.2. 지역사회 연계
3.3. 학생 및 가정 지원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변화
4.1. 사례관리 기능 강화
4.2. 지역사회 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4.3. 상황 대응력 향상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코로나19라는 생소하고 갑작스러운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하여 발생에 대해 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었던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 국가들에는 수준과 정도의 차이는 다르겠지만 사회적 재앙을 초래하였고, 이로 인하여 사회는 거리두기와 마스크 필수 착용 등의 이전과 다른 생활환경문화를 발생시키게 되었다. 직장인들의 경우와 학생들의 경우 가정에서 근무하거나 인터넷 강의를 통하여 수업하는 이색적인 광경을 만들었고 이 모든 것들은 사회적인 불안과 혼란을 만들어냈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러한 재앙이 더 크고 힘들게 느껴졌던 저소득 가정과 한부모 가정 등의 취약계층에게는 느끼는 정도가 더 컸으리라는 것이 일반적인 사회적 인식이다.


2. 코로나19 상황의 학생들의 문제
2.1.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코로나19 상황에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은 학생들에게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먼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의 활성화로 학생들의 인터넷 사용량이 크게 늘어났다. 여성가족부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청소년들의 인터넷 의존 현상이 심화되었으며,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상이 악화한 청소년이 20년 대비 13% 증가한 22만 8천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수업과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이용의 증가에 따른 현상으로 분석된다.

인터넷 중독은 개인의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중독된 학생들은 현실 세계와 구별을 못하게 되어 사이버 상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여기게 되며, 학업과 대인관계 등 전반적인 사회생활에 많은 문제를 겪게 된다. 극단적인 경우 식사조차 하지 않고 인터넷만 하는 학생들도 존재한다.

스마트폰 중독 또한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 중독은 우울, 불안, 공격성 등의 정신적 문제와 거북목, 척추측만증, 안구건조증 등의 신체적 문제를 발생시킨다. 또한 사이버 폭력의 위험도 증가하게 된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한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생활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학교사회복지사들의 적극적인 개입과 대응이 필요한 실정이다.


2.2. 학업 격차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학업 격차는 온라인 수업 환경에 따른 학습 기회의 차이로 인해 심각해졌다.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인프라와 기기 접근성의 차이로 교육의 기회가 균등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취약계층 학생의 경우 가정환경이 열악하여 온라인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어려웠고, 교육 격차가 더욱 벌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이로 인해 학업 성취도 및 발달이 저하되어 학력 저하와 학습 부진을 경험하게 되었다. 특히 저소득층 가정, 한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등의 취약계층 학생들은 학습 기자재와 교육 지원 부족으로 온라인 수업을 충실히 받기 어려웠으며, 이로 인한 학습 결손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돌봄 공백으로 방과 후 보충학습이나 개인지도 등의 기회가 줄어들면서 취약계층 학생의 학업 성취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학업 격차는 향후 계층...


참고 자료

강현주, 학교 사회복지에서의 사례관리 실천방안연구, 학교 사회복지, 14, 1-31, 2008
최아라, 코로나19 아동 돌봄 쟁점과 과제, 인문 사회 21, 2020
김선숙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아동 권리 보장을 위해 사회는 무엇을 할 것인가? 아동과 권리, 2020
이태인 외, 코로나19 상황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현황, 학교 사회복지, 2020
윤혜미, 코로나19와 아동학대, 아동 권리 이슈 Brief, 2020
김유리, 배현순, 코로나19 이후의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마음 챙김 교육: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서울특별시 교육청 교육 연구 정보원, 2020
이근영 외,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와 정서변화 연구, 경기도 교육연구원, 2021
김유리, 코로나19 전후 학생들의 심리와 정서변화 : 서울 학생들을 중심으로, 서울교육 이슈 페이퍼,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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