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세안
세안은 얼굴 피부를 깨끗이 씻어내어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세안이 필요하며, 세안 방법과 순서를 잘 지켜야 한다. 세안 시 사용하는 도구와 제품의 선택도 중요하다. 특히 얼굴 피부는 민감하기 때문에 세안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많다. 세안을 통해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면 자신감 있는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
세안 수업은 학생들이 피부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세안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세안의 필요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다양한 세안법과 사용 제품을 소개한다. 그리고 실습을 통해 올바른 세안 순서와 방법을 익힌다. 세안 실습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들을 함께 살펴보며, 개인의 피부 타입에 맞는 세안법을 찾아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세안의 효과와 피부 건강의 중요성을 되새기며 세안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세안 수업의 목표는 세안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세안 방법을 익혀 자신의 피부 건강을 관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세안법과 도구를 소개하고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개인의 피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세안법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지도 시 주의해야 할 점은 피부 자극을 최소화하고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수업 평가는 세안 실습 과정과 결과에 초점을 맞추되, 세안 습관 형성과 피부 건강 관리 능력 향상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세안 수업 후 교사는 수업 준비와 진행 과정에서의 어려움과 성과를 고찰한다. 특히 수업 목표 달성도와 학생 반응을 살펴보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한다. 또한 세안 실습 PPT 제작과 발표를 통해 수업 내용과 방법을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더불어 후반부 수업과 시연을 통해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효과성을 확인한다. 이를 통해 교사는 전반적인 세안 수업에 대한 성찰과 개선 방향을 도출할 수 있다.
2. 모으고 붙이기
2.1. 세안 수업의 주제와 단원 소개
본 수업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목표인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구성되었다. 4학년 2학기 국어과 9단원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중 '시를 읽고 느낌 표현하기' 차시와 연계하여 텍스트로만 주어진 시를 읽고 떠오르는 감정과 느낌을 자유롭게 시각화하는 통합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지적, 정서적 흥미를 자극하고 다양한 삶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학습자 스스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표현 방법을 정하고 계획하여 실행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에 중점을 두었다. 이 단원은 그리지 않고도 다양한 재료를 모아 오리거나 찢어서 붙이는 콜라주 표현을 통해 다양한 질감을 경험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모든 재료로 표현할 수 있는 콜라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