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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이즈 마케팅의 개념과 역사
1.1. 마케팅의 역사적 발전 단계
마케팅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 미국을 중심으로 등장한 학문이다. 물리적인 시장(market)에 현재 진행형인 동명사(~ing)의 의미를 더해 만들어진 신조어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쟁사보다 먼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우선적으로 선택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마케팅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소비자의 니즈와 원츠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마케팅의 역사적 발전 단계는 생산, 제품, 판매,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생산 개념의 마케팅은 소비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시대로, 기업은 생산성 향상과 생산량 증대에 집중했다. 제품 개념의 마케팅은 제품 간 차별화가 떨어지면서 판매 경쟁이 치열해진 시기이다. 판매 개념의 마케팅은 초공급과잉 상황에서 어떻게 판매량을 최대화할지에 초점을 맞췄다. 마케팅 개념의 마케팅은 표적 고객의 니즈와 원츠에 초점을 맞춰 고객 지향적 활동을 펼쳤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개념의 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사회의 이익에 기여하고자 노력하는 시대를 의미한다.
1.2. 노이즈마케팅의 정의
노이즈마케팅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기업이 제품을 판매하기 전후로 자신들의 상품을 각종 구설수와 이슈에 휘말리도록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켜서 판매를 늘리려고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상품의 품질과는 상관없이 오로지 상품을 판매하겠다는 목적으로만 접근한다. 노이즈라는 말 자체가 소음이나 잡음을 뜻하는 것으로 노이즈 마케팅은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 그 무엇이 되든 상관없이 그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부추기면서 상품의 판매로 연결시키는 판매 중심의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일부러 관심을 끌기 위해 만든 것이라면 의도와 결과를 구분해서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기도 하지만, 의도하지 않고 그냥 실수 혹은 다른 목적에 의해 생겨난 경우도 있어 확실한 구분을 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2. 노이즈 마케팅의 장단점
2.1.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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