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21세기 소통의 시대
1.2.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개인차
2. 본론
2.1.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
2.1.1. 회유형
2.1.2. 비난형
2.1.3. 일치형
2.1.4. 초이성형
2.1.5. 산만형
2.2. 자신과 배우자의 의사소통 유형
2.2.1.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
2.2.2. 배우자의 의사소통 유형
2.2.3. 가족문제 사례
3. 결론
3.1. 건강한 의사소통의 핵심
3.2. 타인 존중과 긍정적 의사소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21세기 소통의 시대
바야흐로 21세기는 소통의 시대이다. 이곳저곳에서 소통이 넘쳐나고 있으며, 소통은 이제 커뮤니케이션 영어를 밀쳐내고 보편적인 일상언어로 자리 잡게 되었다. 또한 주변에서 너도나도 소통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면서 소통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훌륭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춘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는 큰 차이가 있다.
사티어는 인간 본질에 대해 낙관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새로운 관계를 통한 변화와 성장을 경험하는 온전한 존재로서 자기를 통찰하는 영성을 강조했다. 또한 사티어는 내담자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주고, 자유롭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인간상을 추구하기 위해서 영혼과 접촉하기를 원했다. 즉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인 사티어 모델이 모든 사람에게 갖는 기대, 신념, 관심,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을 전제로 영성의 차원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또한 사티어는 정보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의사소통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으며, 사람들 간의 "자존심 수전"을 재는 계량기로 간주했다.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으로는 회유형, 비난형, 일치형, 초이성형, 산만형이 있다. 회유형은 자신의 내적 감정 및 생각을 무시하고 타인의 비위에 맞추는 의사소통이다. 비난형은 자신이 틀리거나 약함을 인정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이나 상황을 비난하는 경향이 있다. 일치형은 자신의 개성과 독특성을 인정하지만 지나치게 방어적이지 않으며, 자신과 타인을 사랑하고 신뢰하며 수용하는 유형이다. 초이성형은 감정보다는 논리와 이성에만 집착하며, 자신과 타인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산만형은 집중력이 부족하고 주변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유형이다.
나 자신의 의사소통 유형은 초이성형에 가깝다. 나는 감정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논리적인 해결책을 선호하며, 상황을 기능적으로 분석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때때로 타인의 감정에 깊이 공감하지 못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감정보다는 사실과 객관적인 정보를 우선시하는 편이다. 반면, 내 배우자는 회유형 의사소통 유형에 가깝다. 그는 타인의 감정을 지나치게 중요시하며, 자신의 의견을 쉽게 표현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맞추려고 한다. 이러한 차이로 인해 우리는 갈등이 발생했을 때 해결책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곤 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의사소통 유형으로 인한 가족문제 사례도 있다. 예를 들어 가족 모임에서 주최자가 된 나와 배우자가 의견 차이를 보였을 때, 나는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배우자는 모두가 기분 좋게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했다. 이로 인해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어려움을 ...
참고 자료
홍봉수, 『가족복지론』, 공동체
제석봉 외, 가족치료, 정민사, 2014
임은희. 가족치료론. 공동체. 2012
홍봉수, 『가족복지론』, 공동체
제석봉 외, 가족치료, 정민사, 2014
임은희. 가족치료론. 공동체. 2012
홍경자, 대인관계의 심리학, 이너북스, 2007
미쓰이 히로다카, 대인관계의 심리학, 전파과학사, 1994
김영애, 사티어 빙산의사소통,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