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의 본질
1.1.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는 상병자 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 또는 진료의 보조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건활동에 종사함을 임무로 하는 행위이다. 간호의 사전적 정의는 라틴어 'nutricx'에서 유래한 '양육하다'는 뜻이며, 그리스어 'nutre'에서 유래한 '영향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는 뜻이 포함된다. 한자로는 '보다'의 '간'과 '보호하다, 돕다'의 '호'로 구성된다.
간호는 오랜 역사와 함께 발전해왔으며, 산업화 이후 전문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초기에는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발생적으로 시작되었으나, 현대에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이고 예술적인 실천을 포함한다. 간호의 정의는 학자와 학파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나이팅게일은 '더 나은 것을 원함-타인의 건강에 책임 갖는 사람 회복과정을 보존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인간의 욕구이론을 바탕으로 간호를 정의한 학자로는 헨더슨, 압델라, 오렘이 있으며, 상호작용이론을 바탕으로 간호를 정의한 학자로는 페플라우, 올란도, 위덴바흐 등이 있다. 결과 중심의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를 정의한 학자로는 로저스, 레빈, 존슨, 로이가 있다.
간호는 과학적, 예술적, 전문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과학으로서의 간호는 고유한 철학적 관점을 가지고 인간 및 건강과 관련된 현상을 다룬다. 또한 근거기반 실무가 강조되고 있다. 예술로서의 간호는 인본주의적 측면에서 인간의 생명, 가치, 창의성 및 자율성 등을 강조한다. 전문직으로서의 간호는 전문직의 특성을 갖추고, 사회적 소명과 실천이 필요하다.
이처럼 간호는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며, 다양한 정의와 관점이 존재한다. 간호의 발전에 힘써 온 선구자들의 노력을 토대로 현대 간호의 기틀이 마련되었으며,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1.2. 간호사의 역할
간호사의 역할은 다양하다. 첫째, 임상간호사는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간호를 제공한다. 둘째, 전문간호사는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은 간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한다.
행정가로서의 역할 중 간호조직 행정가는 의료기관에서 간호조직을 운영하는 업무를 하고,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은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운영,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로서의 역할 중 학교 보건교사는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보건교육과 보건행정업무를 수행하며, 대학교수는 간호사를 교육하는 일을 한다.
연구자로서의 역할 중 임상연구가·간호이론가는 간호 문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준)국가연구기관의 연구원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국가적 보건정책 개발 및 의료의 질 심사·평가 등의 연구 업무를 수행한다.
창업가로서의 역할 중 조산사는 종합병원 및 병의원에서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 업무하고, 시설경영자는 노인요양시설, 보육시설, 산후조리원 등의 기관을 경영한다. 이 외에도 간호장교, 보험심사간호사, 산업체간호사 등의 다양한 역할이 있다.
1.3. 간호와 관련된 개념들
인간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존재이자 되어져 가는 존재이다. 간호대상자로서의 인간은 점점 더 능동적이고 정보가 많은 소비자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사는 인간을 존엄한 존재이자 자율성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여 그들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그들이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야 한다.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완전하게 안녕한 상태에 있는 것을 의미한다. 건강과 질병 사이에는 무수히 많은 단계가 있으며, 건강은 매일매일 변할 수 있는 역동적 상태이다.
환경은 주위의 사물, 거주하는 외계, 생활체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을 의미한다. 환경과 인간의 관계적 측면에서 볼 때, 환경에 의해 인간이 영향을 받으므로 간호사는 항상 인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간호해야 한다.
간호의 목적은 건강회복, 질병예방, 건강유지와 증진, 고통의 경감이다. 간호는 대상자를 총체적이고 독특한 존재로 보면서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돕는 전인적이고 개별화된 것이다.
2. 전문직관
2.1. 전문직의 이해
전문직이란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직업으로, 이론적이고 체계화된 전문지식 및 기술을 갖추고 있다. 또한 독특한 직업 조직, 직업윤리, 봉사 지향적 직무특성과 고도의 직업적 자율성을 사회적으로 보장받는 직업이다. 전문직은 오랜 기간에 걸쳐 수립된 체계적인 지식체를 가지며, 직업의 자율성이 보장되고, 전문성 습득을 위한 장기간의 교육이 요구된다는 특성이 있다.
전문직에 대한 접근방법에는 구조기능 접근방법, 과정접근방법, 권력접근방법이 있다. 구조기능 접근방법에서는 산업혁명 이후 노동이 분화하는 과정에서 전문직이 필연적으로 등장했으며, 기능적 중요성에 의해 권력 지위를 획득했다고 본다. 과정접근방법은 전문직의 형성과정, 전문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권력접근방법은 기존 전문직들의 역동적인 변화의 측면을 권력의 개념을 중심으로 이해하는 접근방법이다.
전문직의 기준에는 지식, 전문적 권위, 비표준화된 업무에 대한 자율성, 윤리규범, 전문직 문화, 사회적 인정 등이 있다. 전문직으로서의 간호는 자율성, 윤리강령, 전문교육, 전문단체, 전문지식, 종사기간, 사회봉사, 자격규제 등의 특성을 갖는다.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은 간호학생, 신규간호사, 다른 부서나 직장으로 옮기는 단계로 진행되며, 코헨, 크레머, 베너의 모델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달한다. 신규간호사의 적응을 돕기 위해 프리셉터, 멘토링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적십자단체 등의 국제조직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체계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중심으로 정부가 관리하는 공적 체계로, 의료기관 종류에 따른 진료체계와 재원조달, 보수지불 방식 등으로 구성된다.
2.2.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
간호사가 간호전문직에 대한 관점을 갖게 되는 것을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이라 한다.이는 간호사의 행동 기준을 제공하고 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틀이 된다.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은 평생의 과정으로, 그 순서는 간호학생이 대학에서 정규 교육을 받을 때, 신규간호사로 일할 때, 다른 부서나 다른 직장으로 옮길 때로 진행된다.
간호전문직의 사회화 과정 모델로는 코헨의 모델, 크래머의 모델, 베너의 모델이 있다.코헨의 모델은 간호학생에게 적합하며, 발달이론에 기초한다.1단계는 일방적 의존으로 권한 있는 사람에게 의존하며, 질문을 하지 않고 비평적으로 개념을 분석하지 못한다.2단계는 부정/독립으로 비평적 능력과 지식이 확대되며, 교수에게 질문을 시작해 인지적 반란 단계이다.3단계는 의존/상호관계로, 보다 많은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평가하고, 객관적이 평가 후 사실과 의견을 통합하기 시작한다.4단계는 상호의존으로, 다른 사람과 협력하여 의사결정 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크래머의 모델은 교육환경과 업무 환경 상의 가치와 기대행위간의 불일치를 설명하며, 현실충격에 중점을 두었다.1단계는 기술과 일상적인 것 습득 단계로 신규간호사들은 중요한 기술과 업무 완수에 중점을 두어 환자의 감정적인 면을 간과하기 쉽다.2단계는 동료간호사가 신규간호사의 능력을 인정해 그룹으로 받아들이는 사회적 통합 단계이다.3단계는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음에 절망하고 화가 나는 도덕적 회의 단계이다.4단계는 3단계에서 직면한 갈등을 해결하는 단계이다.
베너의 모델은 신규간호사에서 전문가로 전이되는 과정으로, 간호의 숙련성을 나타냈다.1단계 초보자는 업무 수행에 대한 경험이 없어 역할이 제한적인 간호학생이다.2단계 상급 초보자는 적은 범위의 수용할만한 업무를 수행하는 신규간호사이다.3단계 적임자는 조직능력과 기획능력이 발달한 2~3년차 간호사이다.4단계 숙련가는 상황을 전체적으로 인식하며, 의사결정이 증진된 3~5년차 간호사이다.5단계 전문가는 유동적, 융통성 있고 매우 능숙한 5년 이상의 실무 경험 간호사이다.
이러한 간호전문직 사회화 과정 모델들은 간호사의 역할 수행 능력을 발전시키고, 신규간호사의 적응을 돕는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된다.
2.3. 간호관련 국제조직
국제간호협의회(ICN)는 국제적으로 가장 오래된 역사와 보건의료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전문단체이다. 1899년 영국의 펜위크에서 창립되었으며, 독립적인 비정부기구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49년 정식 가입하였다. ICN 대표자회의(CNR)는 의사결정 기구로 2년마다 회의를 개최하며, ICN 총회는 4년마다 개최된다. ICN은 국제적으로 간호직과 간호사를 대변하는 공식 기구로서, 간호실무의 표준화, 간호수준 향상, 전 인류의 건강과 인권 옹호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948년 UN 전문기구로 창설되었으며, 세계 모든 사람들이 가능한 한 최고의 건강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WHO는 보건의료 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 보건 분야 연구 추진과 지휘, 국제적 기준 개발 등의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ICN과 WHO는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간호사업과에서 회원국의 간호교육, 간호업무, 기술 고문 등을 파견하는 등 긴밀한 협조 관계를 보이고 있다.
국제적십자사(ICRC)는 스위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