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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개론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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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학개론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대별 간호이론가
1.1. 간호이론의 여명기(1950년 이전)
1.2. 간호이론의 신생기(1950~1970년)
1.3. 간호이론의 성장기(1970~1980년)
1.4. 간호이론의 발전 도약기(1980년 이후)

2. 각 이론가의 간호이론
2.1. 플로렌스 나이팅게일의 환경이론
2.2.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
2.3. 버지니아 헨더슨의 간호의 기본원리 이론
2.4. 아이다 진 올란도의 간호과정 이론
2.5. 마사 로저스의 인간 고유성 이론
2.6. 도로시 오렘의 자가간호결핍 이론
2.7. 이모진 킹의 목표달성이론
2.8. 칼리스타 로이의 적응이론
2.9. 마들렌 레닌저의 횡문화적 돌봄이론
2.10. 진 왓슨의 돌봄의 과학이론
2.11. 로즈마리 파스의 인간되어감이론
2.12. 패트리시아 베너의 전문가역할이론
2.13. 놀라 펜더의 건강증진모형

3. 각 이론가들이 생각하는 간호 중심개념
3.1. 인간
3.2. 건강
3.3. 환경
3.4. 간호

4. 교육, 실무, 연구를 위한 간호이론 적용
4.1. 간호이론에 근거한 교육
4.2. 간호이론에 근거한 실무
4.3. 간호이론에 근거한 연구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대별 간호이론가
1.1. 간호이론의 여명기(1950년 이전)

플로렌스 나이팅게일(Florence Nightingale, 1820~1910)은 간호이론의 여명기에 해당하는 대표적인 이론가이다. 그녀는 환자의 회복을 위해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깨끗한 공기와 물, 하수처리, 청결, 채광의 다섯 가지를 개선하여 크리미아 전쟁(19세기 초)에서의 사망률을 급격하게 감소시켰다. 나이팅게일의 간호의 목표는 환경을 통제하여 환자의 기본 욕구 충족과 고유 생명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여성이 타인의 개인건강을 돌보는 경험을 거의 하므로 모든 여성은 간호사라고 하였으며, 훈련받은 간호사는 더 숙련된 사람으로서 환경을 통제하면서 환자의 회복과정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나이팅게일은 환자의 회복을 위해서는 환경을 강조하였으며, 간호사의 역할은 환경을 개선하여 환자의 기본 욕구를 충족시키고 생명력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이다.


1.2. 간호이론의 신생기(1950~1970년)

힐데가르드 페플라우는 간호사가 궁극적으로 상담자, 자원, 교사, 기술적 전문가, 대리자, 리더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 간호이론은 간호사와 환자 사이 관계를 잘 다루는 것이 간호라 보았다. 치료적 관계는 환자가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고 이로부터 새로운 행동 패턴을 익히도록 하는 것이며 이 때 간호사 또한 한층 성장하게 된다.

버지니아 헨더슨은 간호사의 고유한 역할은 그 사람이 질병이 있거나 건강하거나 간에 만약 그가 그렇게 할 수 있는 힘이나 지식, 기술을 가지고 있었더라면 건강, 회복(또는 평화로운 죽음)을 위해서 자기 스스로 했을 법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헨더슨은 간호사가 대상자를 사정하여야 하는 14가지 기본적 욕구를 제시하였다.

아이다 진 올란도가 말하는 좋은 간호는 환자가 표현하고 있는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잘 알아듣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다. 올란도는 간호사는 환자를 집중하여 관찰하여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추리하고 환자의 의견을 확인한 후 그 요구의 간호를 제공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마사 로저스의 인간고유성이론은 인간의 특정 부분의 간호(혹은 치료)가 아닌 인간의 전체를 파악하고 다뤄야 한다는 것이다. 로저스는 인간을 '에너지 시스템'으로 정의하며 더 넓은 '환경 시스템'안에 인간이 들어있다고 하였다. 간호는 '인간 장'과 '환경 장'사이의 조화를 촉진하여 '인간 장'의 발현이 온전하게 되어 건강을 유지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1.3. 간호이론의 성장기(1970~1980년)

도로시 오렘의 자가간호결핍 이론(Self-Care Deficit Nursing Theory)은 자기간호, 자기간호결핍, 간호체계로 구성된다. 오렘은 자가간호를 인간의 조절 기능으로서 자신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물질을 공급하는 의도적인 행동이라 정의하였으며, SCDNT 모델의 요소(인간, 건강, 환경 등)의 실무적 정의를 내려 간호교육과 간호체계 설계에 적용이 가능한 이론이다.

이모진 킹의 목표달성이론(Theory of Goal Attainment)은 무조건적으로 행해지는 일방적인 간호가 아닌 간호사와 환자 간의 상호관계에서 서로의 조정을 통하여 간호하는 것을 말한다. 간호사와 환자가 가지고 있는 목표는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환자는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을 가져 의사결정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간호의 유무를 결정할 권리가 있으며, 간호사는 이러한 환자의 반응을 살펴 조정하면서 상호작용하는 일을 하게 된다.

칼리스타 로이의 적응이론(Adaptation Model)은 생리적-육체적 모드, 자기인식-집단 정체성 모드, 역할 기능 모드, 상호의존 모드가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이론이다. 각 4가지 적응 모드에서 환경의 영향으로 반응이나 상호작용이 일어나 적응되는 과정에서 활동이 행동으로 나타나지면 통합이 된다. 로이는 '적응'을 '인간 및 환경을 통합적으로 만들기 위해서 의식적으로 선택하는 과정이나 결과'라고 규정하였으며, 건강은 '통합되고 온전한 상태나 그 과정'이라고 하였다.

마들렌 레닌저의 횡문화적 돌봄이론(Transcultural Care Theory)은 간호를 수행할 때 환자의 문화의 차이를 인식하고 존중하며, 문화적 지식에 근거하여 합당하게 계획을 세워 간호해야 한다는 것이다.

진 왓슨의 돌봄의 과학이론(Human Science and Human Care)은 생명에 대한 경외감을 가지고 영적/윤리적으로 인간을 돌본다는 이상을 중요시 여긴 이론이다. 왓슨은 간호를 돌봄의 과학으로 규정하며 10가지 돌봄 요소를 간호 실무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1.4. 간호이론의 발전 도약기(1980년 이후)

1980년 이후 간호이론의 발전 도약기에는 다양한 이론가들이 등장하며 간호이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이 시기에는 인간을 좀 더 총체적이고 다각도로 바라보고자 하는 노력이 있었으며,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먼저, 로즈마리 파스(Rosemarie Rizzo Parse)의 '인간되어감이론(Human Becoming Theory)'은 인간을 가치 우선에 관계되는 상호 주관적 과정 속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자유로운 상황을 선택하는 존재로 보았다. 파스는 인간의 발현을 '율동적인 인간우주의 패턴 만들기'이자 '다가오는 가능성에 제한을 두지 않는 공동 초월, 인간우주의 끊어짐 없는 교향악 공동-창조'라고 설명하였다. 이는 간호사가 대상자에게 미리 계획된 목표나 간호진단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을 열어두고 함께 안내하는 것이 중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패트리시아 베너(Patricia Benner)의 '전문가역할이론(From Novice to Expert)'은 간호사가 초보자에서 전문가로 성장해가는 과정을 5단계로 제시하였다. 이 이론에 따르면 초보자는 규칙에 의존하지만, 숙련가와 전문가는 상황에 대한 직관력과 통합적 전망을 가지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간호실무에서 교육과 경험이 중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놀라 펜더(Nola J. Pender)의 '건강증진모형(Health Promotion Model)'은 개인의 건강증진 행동이 어떻게 부여되는지를 설명한다. 이 모형에 따르면 개인의 특성과 경험, 행동에 대한 인지, 상황적 요인 등이 상호작용하여 건강증진 행동으로 이어지게 된다. 간호사는 이러한 과정을 이해하고 중재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1980년 이후 간호이론의 발전 도약기에는 인간에 대한 총체적 이해,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중요성, 간호실무 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 등이 ...


참고 자료

간호학개론, 조명숙 외, 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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