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래소비사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의 변화
1.1.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의 변화
1.2. 코로나19에 따른 미래의 소비변화
2. 미래의 소비변화로 인한 테크놀로지 변화, 수반될 상품과 서비스
3. 상품에 따라 변화될 비즈니스와 휴먼밸류
4. 3D프린터를 통한 코로나 19에 대비한 소비사회 예측의 단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에 따른 소비사회의 변화
1.1. 코로나19에 따른 지금까지의 소비사회의 변화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현재 백신이나 치료제가 발명되지 않아 사람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방법을 통해 접촉에 의한 감염을 막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가 위축되고, 외출 시에 밖에서 하는 대면소비보다는 배송서비스를 통해 하는 비대면소비가 늘고 있다. 미국에서는 가격인하와 무료배송의 서비스로 온라인을 이용한 소비공급이동이 가속화되었고, 중국은 소비저하에서 발생한 경기침체의 경기부양책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에는 소득감소로 저가 소비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가 간의 이동이 제한되면서 소비공급망이 더 지역화 되고 거리가 짧아졌다.
1.2. 코로나19에 따른 미래의 소비변화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고 있다. 미국 정부는 리쇼어링 행정명령을 검토하며 국내 생산을 장려하고 있으며, 다른 국가들 역시 지역 내에서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작은 지역 내에서 모든 제품을 제작하기는 어려워지면서, 개인이 직접 제품을 만드는 방법이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소비자가 직접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생필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됨에 따라, 3D 프린터와 관련된 기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사용이 편리하고 널리 보급될 수 있는 3D 프린터 제작 기술과 함께, 3D 프린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범용성 높은 소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질 것이다. 또한 3D 프린터의 보급을 위해 소형 3D 프린터 상품과 3D 프린터 대여/AS 서비스 등이 등장할 것이다.
상품을 직접 제작할 수 있게 되면서, 아이디어의 가치와 중요성이 부각될 것이다.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서는 그것을 만들기 위한 아이디어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디어 공급과 소비를 통제하기 위한 법제화가 이루어질 것이며, 아이디어 자체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는 무료로 3D 프린터 도안이 공유되고 있지만, 향후에는 도안들이 상품으로서 판매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것이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면서,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3D 프린터 기술의 발전과 아이디어의 가치 증가는 이러한 변화를 뒷받침할 것이다.
2. 미래의 소비변화로 인한 테크놀로지 변화, 수반될 상품과 서비스
코로나19로 인하여 소비공급망이 지역화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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