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 수업설계
1.1. 신문 활용 수업의 정의
신문 활용 수업의 정의는 신문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적으로 문제화되고 있는 많은 정보 가운데서 필요한 것을 선택하여 학습에 유용한 보조 교재와 교수 방법으로 활용함으로써, 신문과 친숙하게 하고 열린 교육을 통해 21세기에 걸맞은 정보화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수업을 말한다. 즉, 신문은 살아 있는 교과서(Living Textbook)로서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화 시대에 적합한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문자에 대한 관심과 사진이나 그림을 보며 얻게 되는 느낌이나 인상 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기르고 태도, 마음가짐 등의 높은 가치를 지닌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1.2. 수업 지도안
1.2.1. 유아연령 및 인원
유아연령 만 5세, 인원 10명이다. 이들은 유치원에서 가장 형님으로서 자신의 일은 자기가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유치원 생활을 통하여 양보하기, 나눠쓰기 등의 친사회적 행동을 보이며, 호기심이 가장 왕성한 시기로 무엇이든 물어보고 알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 시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는 시기로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이 형성될 수 있도록 교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한 이 시기의 유아는 놀이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지므로 교사는 유아의 흥미, 요구, 관심을 고려하여 교육활동을 구성해야 한다. 유아의 내재적 동기유발과 능동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을 구성하며, 봄과 관련된 다양한 그림과 사진, 책 등을 비치하여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유아들은 자신이 가져온 씨앗을 직접 심어보고, 씨앗의 성장과정을 관찰하며, 식물의 생장에 필요한 것들을 스스로 찾아보는 등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1.2.2. 생활주제 및 주제
생활 주제는 '가족과 이웃'이고, 주제는 '마음을 담아요'이다. 가족과 이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표현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른 올바른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수업의 핵심이다. 교사는 이를 위해 신문기사의 봉사하는 모습의 그림을 보여주며 유아들의 생각과 느낌을 이끌어낸다. 이후 신문을 활용하여 행복카드를 만드는 활동을 통해 가족과 이웃을 위한 고운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편지 쓰기 활동으로 감사하는 마음을 전달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은 가족과 이웃에 대한 사랑과 배려의 마음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신문 활용 수업의 특성과 의의를 언급하며 수업을 마무리한다.
1.2.3. 목표
만 5세 유아연령 및 인원 10명으로 구성된 수업에서, 가족과 이웃이라는 생활주제와 '마음을 담아요'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첫째, 가족과 이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
둘째, 느끼고 생각한 것을 표현할 수 있다.
셋째, 상황에 따른 올바른 마음가짐을 가진다.
이를 위해 도입 활동에서는 신문기사의 봉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느낌을 표현하게 한다. 본론 활동에서는 신문을 이용하여 다양한 행복카드 만들기, 감사하는 마음 기르기 등의 활동을 한다. 정리 활동에서는 만든 카드를 주변 사람에게 선물하는 활동을 통해 올바른 마음가짐을 기르도록 한다. 이러한 통합적 수업 설계를 통해 유아의 언어, 미술,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나아가 유아의 일상생활에 밀접한 주제를 다룸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높이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활동으로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와 같은 수업 설계는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실생활 적용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2.4. 도입
신문을 활용한 수업은 유아들에게 문자에 대한 관심과 그림을 보며 얻게 되는 느낌이나 인상 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표현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에 도움을 준다. 유아 교육 수업에서 신문은 살아있는 교과서 역할을 하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태도, 마음가짐 등의 높은 가치를 지닌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영역의 통합이 가능하고 유아들의 집중도를 고려한 수업 지도안을 구성할 수 있다.
1.2.5. 본론
신문 활용 수업의 교육적 시도는 사회적으로 문제화되고 있는 다양한 정보 중에서 유용한 것을 선택하여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21세기에 걸맞은 정보화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신문은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살아 있는 교과서로서, 유아들이 신문에 친숙해지고 열린 교육을 통해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유아교육 지도안에서는 보통 약 20분 간격의 다양한 영역의 통합 수업이 이루어진다. 한 시간 동안 시작과 끝이 있는 수업보다는 유아들의 자율적이고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는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본 수업지도안을 구성하였다.
신문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와 활동을 구안하였다. 먼저 신문 기사의 그림을 보여주며 유아들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게 하여 올바른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였다. 이어서 신문을 이용하여 자신의 가족이나 이웃을 위한 행복 카드를 만들어보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유아들은 재료를 선택하고 꾸미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행복 카드를 누구에게 보내고 싶은지 이야기해 보면서 감사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편지를 써보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경험을 가질 수 있었다. 이처럼 신문을 활용한 수업은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면서도 다양한 영역의 통합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특히 신문의 문자와 그림을 활용하여 유아들의 언어능력과 창의성, 문제해결력 등을 기를 수 있었다. 또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는 등 정의적 영역의 발달도 도모할 수 있었다. 이처럼 신문 활용 수업은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1.2.6. 정리
신문을 활용한 유아교육 수업은 유아들에게 문자에 대한 관심과 사진이나 그림을 보며 얻게 되는 느낌이나 인상 등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바르게 표현해 할 수 있는 합리적 사고에 도움을 준다. 그로 인해 자율적인 분위기 속에서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기르며 태도, 마음가짐 등의 높은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