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멘토링활동보고서
1.1. 자율동아리 최종보고서
20○○학년도 ○○여자고등학교 수학과학멘토링 자율동아리는 서로 질문하고 가르쳐주는 과정을 통해 수학 및 과학 교과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교과 내용을 넘어서 깊이 탐구하는 경험을 통해 교과 내용을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동아리 구성원들은 멘토와 멘티로서 수학·과학 학습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질문하며 가르쳐주면서 협력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서로 가르쳐주는 과정에서 참여자들의 가르치는 실력이 향상되었고, 수학 및 과학 교과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함께 교과 내용을 실제적으로 활용하는 능력도 향상되었다. 그러나 동아리 부원들의 개인 일정 조율이 어려워 동아리 모임 날짜를 확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으며, 다양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진행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향후에는 동아리 부원들과 의논하여 구체적인 일정을 미리 수립하고, 수학·과학 관련 대회 참여 등을 통해 리더십을 기를 수 있는 활동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자율동아리 활동을 더욱 발전시켜 협동심과 사고력 확장을 이루어 나가고자 한다.
1.2. 멘토링 활동 계획서
멘토링은 멘토와 멘티가 상호작용하며 발전할 수 있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멘토는 멘티에게 학업 및 진로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제공하고, 멘티는 멘토로부터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전달받으며 성장할 수 있다. 이에 멘토링 활동 계획서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바탕으로 멘토와 멘티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보장할 수 있다.
본 멘토링 활동 계획서는 멘토와 멘티의 상호작용을 통해 멘티의 학점 관리, 어학 능력 향상, 한국어 능력 향상을 달성하고자 한다. 우선, 학점 관리를 위해 멘토는 멘티와 함께 정기적인 도서관 학습 및 스터디 그룹 활동을 계획한다. 또한 TOEIC 점수 향상을 위해 온-오프라인 강의 수강, 단어 공부, 예상문제 풀이 등을 수행한다. 멘티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문제집 학습, 한자 공부 등을 실시한다. 이와 더불어 멘토와 멘티의 관계 발전을 위해 체육활동, 여가활동, 식사 시간 등을 마련한다.
멘토링 활동을 통해 멘티의 학업적, 언어적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