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리조트 콘텐츠 홍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조트 콘텐츠 홍보
1.1. 서론
1.1.1. 호텔 산업의 인터넷 마케팅 필요성
1.2. 인터넷 마케팅의 선두주자 롯데호텔
1.2.1. 자체 개발 F&B 예약 시스템 도입
1.2.2. 디지털 매거진 LHM
1.2.3. 프리미엄 샵 ALL THAT HOTEL
1.3. 다양한 앱을 이용한 글래드 호텔 마케팅
1.3.1. 호텔 시그니처 메뉴 마켓컬리 온라인 판매
1.3.2.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한 론칭 이벤트
1.3.3. 유튜브 콘텐츠 서포터즈 글러브 모집
1.4. SNS 마케팅 강자 신라호텔
1.4.1. SNS 마케팅 특강 지원
1.4.2. 인스타그래머블 마케팅
1.5. 온라인을 통한 고객 니즈 파악 레스케이프 호텔
1.5.1. SNS를 통한 고객의 니즈와 시장 트렌드 파악
1.5.2. 반려견 레스토랑 및 견플루언서 마케팅
1.6.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조트 콘텐츠 홍보
1.1. 서론
1.1.1. 호텔 산업의 인터넷 마케팅 필요성
호텔 산업의 인터넷 마케팅 필요성이다. 호텔 산업은 공급과 수요가 동시에 발생하는 동시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보지 않는 한 서비스의 품질을 알 수 없다. 그러나 현 세대의 스마트한 소비자들은 자신이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고 한다. 즉, 이제는 더 이상 경험과 확신 없이 호텔에서 광고하는 것만 보고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러한 특징을 가진 호텔 산업에서 직간접적으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은 인터넷 마케팅이다. 인터넷상에 모여있는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진, 동영상, 글 등의 콘텐츠를 이용해 간접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직접 경험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VR과 AR을 통해 경험의 폭을 넓힐 수도 있다. 그리고 호텔 산업은 구전 효과가 매우 큰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고객이 호텔을 예약하는 기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후기이다. 가격은 각 호텔마다 정해진 기준이 있기 때문에 변경하기 어려운 사항이지만, 후기는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충분히 좋은 의견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호텔과 고객 입장에서는 가격보다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터넷은 고객들이 특정 호텔을 이용하고자 하는 결정을 내리는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예약, 체크인, 체크아웃, 룸서비스 등 더 많은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호텔 산업에서의 인터넷 마케팅은 필수이며, 타 호텔과 차별화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인터넷 마케팅의 선두주자 롯데호텔
1.2.1. 자체 개발 F&B 예약 시스템 도입
롯데호텔은 현재 국내 호텔업계 최초로 식음 예약 시스템인 '테이블 매니지먼트 시스템(Table Management System, TMS)'을 도입하여 사용 중이다.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레스토랑 통합 예약 플랫폼을 사용하는 호텔이 많지 않으며,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사용료를 지불하고 해외 TMS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롯데호텔은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롯데호텔 레스토랑에 특화된 TMS를 직접 구축 및 론칭하여 사용 중에 있다.
롯데호텔서울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레스토랑 페이지를 들어가 '레스토랑 예약'을 클릭하면 TMS를 이용할 수 있다. 예약 인원과 예약 날짜를 입력하면 최저가가 한눈에 보이는 캘린더로 가격을 비교할 수 있고, 방문 일정을 확정하면 해당 기간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이 표시된다. 그리고 상세 정보 및 결제 방식을 결정하면 예약이 자동으로 확정된다. 이렇게 TMS는 고객이 편리하게 예약과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직원의 업무 효율성 또한 증대시킨다. 레스토랑 직원은 기존에 수기나 엑셀 형태로 관리하던 예약 현황을 태블릿이나 PC로 TMS에 접속해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직원들은 TMS 관리자 페이지에서 테이블 레이아웃을 확인해 좌석 배정 현황을 알 수 있고, 전화 예약 의존도를 낮춰 휴먼에러를 보완할 수 있어 현장 서비스 제공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롯데호텔의 자체 개발 F&B 예약 시스템 도입은 고객의 편의성과 레스토랑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동시에 향상시킨 혁신적인 마케팅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롯데호텔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며 호텔 산업의 변화를 이끌어가고 있다.
1.2.2. 디지털 매거진 LHM
롯데호텔은 디지털 매거진 LHM(LOTTE Hotels & Resorts Magazine)을 통해 고객들에게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제안한다. LHM은 아트 앤 컬처(Art & Culture), 트래블 앤 익스피리언스(Travel & Experience), 푸드 앤 드링크(Food ...
참고 자료
한윤철(2019.03.29), ‘롯데호텔, 2019 디지털 고객만족도(HTH I) 호텔부문 1위’,
한국면세뉴스, http://www.kdf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4391
정혜인(2019.08.05), ‘롯데호텔, 업계 최초 자체 개발 F&B 예약 시스템 도입’, 뉴스웨이,
http://www.newsway.kr/news/view?ud=2019080414281233836
심민관(2019.01.20), ‘롯데호텔앤리조트, 디지털 브랜드 매거진 ‘LHM’ 론칭’,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20/2019012000913.html
박주연(2019.08.26) ‘롯데호텔, 세계적 호텔 체인 '우뚝' … 디지털 매거진서 '금상' 수상’, 팍스경제TV, https://www.paxetv.com/news/articleView.html?idxno=77694
롯데호텔 LHM (ALL THAT HOTEL) 2019년 7월호,
https://www.lottehotelmagazine.com/ko/all_that_hotel_detail?no=187
박신영(2019.10.06), 롯데호텔 셀렉트숍 서비스 ‘올댓호텔’, 홈카페족 겨냥 ‘애프터눈 티 에디션’ 한정 판매, 파이낸셜뉴스, https://news.zum.com/articles/55422983?c=03
방영덕(2019.05.20), ‘글래드 호텔 `그리츠` 인기 메뉴 양갈비, 마켓컬리서 판매’,
매일경제, https://www.mk.co.kr/news/business/view/2019/05/330733/
강인귀(2019.08.21), ‘[호텔가] 글래드 호텔앤리조트, 먹방관련 서베이 이벤트 실시’,
머니S, https://m.moneys.mt.co.kr/article.html?no=2019082107348066362#_enliple
박영덕(2020.01.29), ‘글래드 호텔앤리조트, 대학생 서포터즈 3기 모집’, 매일경제,
https://www.mbn.co.kr/news/economy/4044425
원성심(2019.11.25), 신라호텔, '맛있는 제주만들기' SNS 마케팅 특강 지원,
헤드라인제주, http://www.headlinejeju.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357
김동섭, 장재웅(2019.08.22), ‘5만 4천원짜리 빙수" 없어서 못파는 이유는?’, 인터비즈,
https://1boon.kakao.com/interbiz/5d5ccaa53fc43135364948a5?view=katalk
서미영(2020.02.20), ‘꽃길 거닐며, 와인과 함께 별 헤는 밤…제주신라호텔, '스타리 나이트 와이너리 투어' 운영’, 조선일보,
http://digitalchosun.dizzo.com/site/data/html_dir/2020/02/20/2020022080061.html?main_car
김수정(2020.03.06), ‘댕댕이와 겸상하는 '국내 유일' 호텔 레스케이프… 소비자 경험이 곧 아이디어’, 브랜드브리프, http://www.brandbrief.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56
[Hotel Feature] K-호스피탈리티는 멈추지 않고 달려 나간다, 호텔 & 레스토랑, 2023.01.10
호스피탈리티의 본질, 쉼을 경영하라, 김철원, 식품외식경제, 2018.12.20
[Hotel Column] 뉴노멀시대 코로나19에서 4차 산업 옷을 입는 호텔, 호텔 & 레스토랑, 2021.05.28
[특집] 4차산업 혁명시대 마케팅 패러다임이 변한다, 김상영, 식품외식경제, 2017.1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