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7단계 수행 절차를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
2.2. 요구분석의 7단계 수행 절차
2.2.1. 요구분석의 상황 분석
2.2.2. 요구분석의 목적 설정
2.2.3. 정보 출처 확인
2.2.4. 요구 분석 도구 선정
2.2.5. 요구 분석 계획 수립
2.2.6. 요구 분석 실행
2.2.7. 결과 분석 및 정리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훈련 설계를 위해서는 교육의 대상이 되는 학습자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요구분석(need analysis)은 이러한 학습자들의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정이다. 요구분석을 통해 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을 효과적으로 결정할 수 있으므로, 교육훈련 설계 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7단계 수행 절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
교육내용을 선정할 때 교육 참가자의 요구(needs)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을 시행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개인의 성과향상이며, 이러한 교육 훈련의 성과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의지와 학습 동기가 필요하다. 따라서 교육내용에는 교육 참가자의 의지와 학습 동기를 향상할 수 있는 교육 참가자의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사항도 포함되어야한다. 교육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교육훈련 담당자는 교육생들의 요구분석을 통해 필요한 교육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해야 하며 이것이 성공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의 시작임을 인식해야 한다. 기업이나 조직의 교육훈련은 기본적으로 학습자의 실제적인 업무수행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지식, 기술 및 태도의 변화와 더불어 자신의 업무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교육훈련 프로그램도 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교육 방법이 적합하지 않다면 교육훈련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다. 연수 참여자가 자신의 학습을 능동적으로 구성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육방법은 다양한 교육 문제 상황 속에서 학습한 내용을 직접 실천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교육훈련 참가자들의 교육만족도를 측정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교육훈련 평가를 위한 피드백을 제...
참고 자료
강정애, 권순원, 김현아, 양혜현, 조은영, 태정원. (2013). 조직행동론. 서울:시그마프레스.
김진모, 곽재덕, 이유진. (2010). 기업 교육훈련 전이 촉진을 위한 모형 설계. 산업교육연구.
권대봉, “인적자원개발을 지향하는 한국정보의 교육 패러다임 전환”, HRD연구, 제6권 제1호, 2004.
오재준. "혼합현실 기반의 교육훈련 시스템.". 국내석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2022.
이현정, [연구노트]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에서의 '요구분석'에 대한 이해, 직업교육훈련 2권 3호, 1999.9.25.
백지연. 교육훈련 요구분석에 관한 이론적 고찰 및 사례연구. 산업교육연구 제14권, 2007.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요구분석 실천가이드 최정임 저 | 학지사 | 2002.07.30
인적 자원 개발 이론과 실천 장원섭(대학교수) 저 | 학지사 | 2021.0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