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보육실습지도교사조언
1.1. 실습지도교사의 주차별 보육실습 안내
주차별로 보육실습의 내용과 일정이 체계적으로 안내되어 있다. 1주차에는 반 아동 업무 파악, 보육활동 참관 및 교사 보조, 2주차 부분수업 계획안 작성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이어서 2주차에는 보육활동 참관 및 교사 보조, 부분 수업 진행, 3주차 부분 수업 및 연계수업 계획안 작성이 이루어진다. 3주차에는 부분 수업 및 연계수업 진행, 4주차 종일수업 계획안 작성이 이루어진다. 4주차에는 부분 수업 및 연계수업 진행, 5주차 종일수업 계획안 작성이 이루어지며, 5주차에는 부분 수업 및 연계수업 진행, 6주차 종일수업 계획안 작성이 이루어진다. 마지막 6주차에는 종일 수업 진행과 더불어 실습 전체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이처럼 실습지도교사는 실습 기간 동안 실습교사의 역량을 단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고 있다.[1,2]
1.2. 실습교사에 대한 주차별 평가와 조언
실습 첫 주 동안 실습교사는 영아들의 이름과 특징을 이해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영아반의 일과 특성, 기저귀 갈이, 배변 훈련, 급식 지도 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영아와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름을 불러주며 자연스러운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좋다.
2주차에는 배변 훈련과 관련된 영아의 관심과 행동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영아의 낯선 환경과 두려운 감정을 수용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배려하며, 배변에 대한 표현을 민감하게 알아차리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영아의 행동과 노력에 대한 구체적이고 즉각적인 칭찬으로 자신감을 길러줄 수 있다.
3주차에는 영아의 주도적인 놀이를 존중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 주도의 활동보다는 영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흐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일과를 운영하는 것이 좋다. 소리, 음악, 신체 활동 등의 영역에서 영아의 관심사와 흥미를 반영한 활동을 계획할 수 있다.
4주차에는 전체 영아의 놀이와 활동을 잘 관찰하고 주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체 공간을 살펴보며 영아의 안전과 개별적 특성을 고려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영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구와 활동을 제공하여 영아의 참여와 몰입을 이끌어낼 수 있다.
5주차에는 보육실 환경 구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영아의 놀이와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공간과 교구를 구성하고, 영아의 반응을 관찰하여 필요한 부분을 수정·보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영아 개인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잘 파악하여 개별화된 지원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6주차에는 종일 수업을 진행하면서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요구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영아의 참여와 몰입을 높이기 위해 흥미롭고 도전적인 활동을 제공하고, 개별 영아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수업에 대한 평가와 성찰을 통해 보육실습 기간 동안 성장한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
1.3. 보육실습 기간 동안의 지도와 관찰
보육실습 기간 동안 지도교사는 실습교사를 세심하게 관찰하며 피드백을 제공한다. 지도교사는 실습교사가 매일 작성하는 일일계획서와 실제 보육활동을 비교하여 평가한다. 일과 운영에 융통성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안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조언한다.
만 1세 영아반의 경우, 상호작용에 어려움이 있는 실습교사에게 정서적 지원과 다양한 상호작용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표준보육과정 및 놀이 중심 보육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실습교사의 신체활동 수업 진행 시에는 영아의 발달 단계와 안전을 고려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영아의 흥미와 관심을 파악하고 이를 수업에 반영하도록 격려한다.
개별면담 시간을 가져 실습교사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 또한 우수한 실습교사를 격려하고 전문성 향상을 위한 조언을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