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태평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태평무의 개념과 특징
1.2. 태평무의 역사적 배경
2. 본론
2.1. 한성준과 태평무의 창작
2.2. 한영숙류와 강선영류 태평무의 차이
2.2.1. 장단 구성의 차이
2.2.2. 동작과 춤사위의 차이
2.2.3. 의상과 연행 방식의 차이
2.3. 태평무에 담긴 철학과 의미
2.3.1.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춤
2.3.2. 왕과 백성이 함께하는 춤
3. 결론
3.1. 태평무의 가치와 중요성
3.2. 전통춤의 계승과 발전을 위한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태평무의 개념과 특징
태평무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민속춤 중 하나이다. 나라의 태평성대와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를 담고 있는 이 춤은 1938년 한성준 선생이 경기도당굿의 무악과 무무를 바탕으로 무대춤으로 재구성하여 창작한 것이다.
태평무는 다채롭고 복잡한 장단의 흐름이 특징적이다. 다른 민속춤에 비해 예술성이 높으며 신명이 넘치지만, 조급하지 않고 부드러운 표정과 의연한 춤사위 속에서 기품 있는 자연스러움이 드러난다. 장단의 기복 속에서도 활달하면서도 균형감 있게 춤이 진행되어 관객들에게 흥취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특색은 현재 대표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한영숙류와 강선영류 태평무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비록 한성준에 의해 창작된 하나의 춤이지만, 두 유파는 자신만의 개성과 미적 감각을 기반으로 조금씩 달리 발전해왔다. 따라서 태평무는 장단과 춤사위, 의상과 연행 방식 등에서 차이를 드러낸다.
특히 강선영류 태평무는 화려한 외형과 색채로 존재감을 드러내는 반면, 한영숙류 태평무는 담백한 절제미가 두드러진다. 이처럼 태평무는 우아하면서도 기품 넘치는 한국 춤의 정수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2. 태평무의 역사적 배경
태평무는 한성준이 1930년대에 경기도당굿의 무악과 무무를 바탕으로 창작한 작품이다. 문헌으로 남은 것은 아니지만 한성준이 태평무를 만든 배경으로 전해지는 이야기들이 여전히 흥미롭다. 가장 유력한 설은 경기도당굿의 무당들이 추던 춤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는 것이다. 당시 한성준이 영향을 받은 것은 옛날 임금이 춘 춤으로부터 전해져 무당이 왕을 위해 추는 '왕꺼리'라는 춤이었다. 경기도당굿의 무당 춤은 전국의 무당춤 가운데 품위 있는 춤사위로 유명했고, 이는 태평무와 유사성을 보여준다. 또한 현재 태평무의 장단이나 반주 악기가 모두 경기도당굿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구성된다는 점도 이 설을 뒷받침한다. 한성준은 춤꾼인 동시에 명고수이기도 했으므로 경기도당굿의 진쇠 장단에도 일가견이 있어 왕꺼리를 보고 강한 영감을 받아 수년간 노력 끝에 새로운 왕의 춤인 태평무를 탄생시켰다. 이처럼 태평무의 역사적 배경은 경기도당굿의 무당춤에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성준이 창작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2. 본론
2.1. 한성준과 태평무의 창작
한성준은 1938년 설립한 조선음악무용연구소에서 태평무를 포함하여 승무·살풀이춤 등 40여 가지 춤을 새롭게 창작하였다. 한성준은 경기도당굿의 무당들이 추던 춤에서 영감을 받아 태평무를 창작하였다.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한성준이 영향을 받은 것은 옛날 임금이 춘 '왕꺼리'라는 춤이었다. 경기도당굿의 무당 춤은 전국의 무당춤 가운데 품위 있는 춤사위로 유명했고, 이는 태평무와 유사성을 보인다. 또한 태평무의 장단이나 반주 악기가 모두 경기도당굿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구성된다는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 한성준은 춤꾼이자 명고수로서 경기도당...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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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승희(2010), 『한성준-한영숙류 전통 춤.태평무』(서울: 민속원)
정승희(2010), 『한성준-한영숙류 전통 춤.승무』(서울: 민속원)
이영란(2008), 『(인물로 본)한국무용사』(서울: 금광)
이정아(2003), 『한영숙 승무의 춤사위 구조적 특성에 관한 고찰』(2003년 석사학위 청구논문)
한혜경(1990), 『살풀이 춤의 내면적 구조에 관한 고찰』(1990년 석사학위 청구논문)
국립문화재연구소 예능민속연구실 편(1998), 『살풀이 춤』(서울: 국립문화재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