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존듀이의 질성적사고를 통한 삶이 살아있는 총체적 경험르로서 예술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존듀이의 질성적사고를 통한 삶이 살아있는 총체적 경험으로서 예술교육
2.1.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2.2.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의미
2.3.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2.4.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실현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문화예술교육이 지니는 의미와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여러 문제에 부딪히게 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의 존재와 삶의 의미에 대해 성찰하게 된다. 문화예술교육은 이러한 삶 가운데 인간이 좀 더 문화적인 감수성을 갖고 살아갈 수 있게 도와준다. 개인의 삶을 돌아보게 함으로써 자아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 전체의 공동체를 살펴볼 수 있게 하여 공공의 선에 대해 탐색할 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문화예술교육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개인과 사회 전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존듀이의 질성적사고를 통한 삶이 살아있는 총체적 경험으로서 예술교육
2.1.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하게 되면, 자신은 무엇인지,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성찰하게 되곤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것들을 일상생활에서 망각하고 살아가게 된다. 문화예술교육은 이러한 삶 가운데, 인간이 좀 더 문화적인 감수성을 갖고 살아갈 수 있게 해주며, 개인의 삶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사회 전체의 공동체를 살펴볼 수 있게 함으로써 공공의 선에 대하여 탐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문화, 예술, 교육이라는 단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단어들을 함께 조합하여 만든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교육이란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에 필요한 지식과 교양을 가르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문화 예술 분야의 교육은 필수적이다. 특히 근대 이후 산업혁명 시기에 접어들면서 인간을 단순히 노동력을 제공하는 존재로 바라보는 시각이 강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과학기술의 발전, 사회 발전 등의 긍정적인 영향 또한 있었으나, 이에 반해 인간 소외, 정서적 메마름, 비판적 사고의 부재, 철학적 사유의 부족 등의 문제를 여실히 겪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해결해 나가는 데에 문화예술교육이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이 갖는 또 다른 의미는 사회적 실천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우리는 문화예술을 직접 보고 만져보며 직접 경험해야 하는 것으로 여기지, 지식적으로 암기하거나 단순히 외우는 것을 추구하지 않는다. 이는 좁게는 문화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수준에서 넓게는 사회를 이끌어가는 과정에서 문화 예술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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