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 교수방법 및 상담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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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및 상담사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영유아 교육의 중요성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2.1. 장애영유아의 개념과 유형
2.2.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의 이론적 배경
2.3. 장애유형별 교수방법 사례
2.3.1. 지적장애
2.3.2. 자폐범주성장애
2.3.3. 행동장애
2.3.4. 발달장애
2.4.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에 대한 견해

3. 특수아상담
3.1. 특수아상담의 개념
3.2. 특수아 상담과정
3.2.1. 초기단계
3.2.2. 중기단계
3.2.3. 종결단계
3.3. 지적장애아동의 특징과 문제점
3.4. 지적장애아 상담사례
3.5. 가족과의 연계

4. 정서장애아 교육
4.1. ADHD 유아의 특성
4.2.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 원인과 중재
4.2.1. 신체 생리학적 모델
4.2.2. 정신 역동적 모델
4.2.3. 행동주의적 모델
4.2.4. 인지주의적 모델
4.2.5. 생태학적 모델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영유아 교육의 중요성

모든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행복하게 살아갈 자유와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권리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며, 국가는 개인이 누려야 할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법을 개정하고 개선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사회적 낙인과 차별을 받는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바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다. 이들은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정상적인 삶을 영위하지 못하거나 동등한 대우를 받지 못하는 등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특히 장애가 있는 영유아들은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의 차별과 사회적 낙인, 불편함 속에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지 못하는 상황을 겪어야 하며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장애영유아 교육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애가 있는 영유아들은 모든 영역에서의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의 차별과 사회적 낙인, 불편함 속에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지 못하는 상황을 겪어야 하며 제대로 된 교육을 받지 못하는 상황을 경험해야 하기 때문에, 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및 상담 사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장애 유형별 교수방법과 특수아 상담 과정, 가족과의 연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장애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 통합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2. 장애영유아 교수방법
2.1. 장애영유아의 개념과 유형

장애인이란 질병이나 사고 등에 의해 지적, 정신적, 청각, 시각 등 기형적인 부분에 결함이 생겨 정상적인 생활이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상태이다. 이러한 장애를 지닌 아동을 장애 아동이라고 부르며, 장애 아동은 18세 미만의 아동으로서의 「장애인복지법」에 규정된 장애가 있는 아동을 의미한다. 다만, 6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장애가 있다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별도로 인정하는 사람도 장애 아동의 범위에 포함될 수 있다. 자기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특수교육이나 그와 관련된 서비스가 필요한 아동은 '특수아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즉, 장애 아동을 바라보는 교육적 시각은 결함보다는 능력을 고려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2.2.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의 이론적 배경

교수 방법은 최초 고대 희랍 시대 Sophist들의 강의와 소크라테스의 대화법에서 시작되었다. 유아교육의 시초는 유아교육의 철학과 원리를 제시하였지만, 이때는 아직 교수 방법이 구체적이지 않았다. 교수-학습의 역사는 인간 교육의 변화과정과 교육의 역사와 맥을 함께 하고 있으므로 역사적 배경은 과거 교수-학습 방법의 배경이나 특징을 이해하여 현재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 유형과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 영유아에 대한 교육의 역사는 매우 짧지만 외국의 발전된 이론과 실제의 도입 및 적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장애영유아 교수 방법은 정상화의 원리를 기반으로 하며,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에 대한 비판과 사회운동의 일환에서 이들을 지역사회로 이동하려는 배경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장애 아동의 삶은 가능한 정상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기반으로 장애 아동을 장애가 없는 또래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분리해야 한다는 통합원칙을 배경으로 두고 있다.


2.3. 장애유형별 교수방법 사례
2.3.1. 지적장애

지적장애는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에 유의한 제한성이 있어 18세 이전부터 나타나는 장애이다. 지적장애의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사회적·심리적 요인 등이 있다. 지적장애 아동은 일상생활 활동에 제약을 받으며, 자기중심적 사고, 정서적 결함, 의사소통 및 사회적 관계 형성의 어려움 등의 특성을 보인다.

지적장애 영유아의 경우 정보처리 양식이 일반아와 다르므로 구조화된 환경과 다감각적 교수법을 사용해야 한다.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전반적 발달 촉진 교육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사전계획에 따른 교수가 이루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직접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보여주는 모델링 기법이나, 주어진 과제 수행을 위해 필요한 선행기술을 분석하고 각 단계를 차례대로 교수하는 과제분석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지적장애 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과 교수를 위해서는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며, 일반 교육과정과 더불어 장애 정도와 특성에 따른 기능적 학업 및 일상생활 기능 중심의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2.3.2. 자폐범주성장애

자폐범주성장애 유아의 경우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결함이 있어 발달 수준에 적절한 또래 관계를 발달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자폐범주성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과정 영역에 걸쳐 아이디어와 주제를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총체적 언어 접근 교수 방법을 활용함으로써 유아의 긍정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켜야 한다. 반복적인 주제가 매일, 매주, 심지어는 수개월에 걸쳐 지속할 때 유아는 그 주제에 친숙하게 되므로 다른 영역으로 더 잘 일반화시킬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교사는 언어 경험 활동 위주의 교수 방법을 활용해 읽기와 쓰기 기술뿐만 아니라 언어나 행동, 사회성과 같은 영역의 기술...


참고 자료

김수진, 이정화 공저, 장애 영유아 통합교육, 공동체, 2013.
장애는 특별할게 없는 특별함 블로그. https://blog.naver.com/hong_titi/222950345047
특수아상담. 임형택. 학지사(2016).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DSM) (4th ed.). Washington, DC: Author.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주의력결핍/과잉행동 장애, 학습과 발달 장애, 아동의 건강 문제, Stephen Brian Sulkes, 2022, www.msdmanuals.com
About ADHD, Understanding ADHD, CHADD, chadd.org/about-adhd/overview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TR),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특성과 지원 방법」, 국립특수교육원(안산), 2003
정서행동장애아교육, 김미경 외, 학지사, 2007
ADHD 아동-부모 프로그램 개발, 박현주 외, 청소년 상담연구 153, 한국청소년상담원, 2010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 chapter 17., 신성웅 외, 행동장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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