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보통합에 대한 나의 생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보통합에 대한 나의 생각
1.1. 유보통합의 정의와 배경
1.2. 유보통합에 대한 찬성 의견
1.2.1. 유아교육과 보육 이원화의 문제점
1.2.2. 국제적 추세인 유보통합
1.2.3. 유보통합의 필요성
1.3. 유보통합에 대한 나의 의견
1.3.1. 교사 자격 통합 문제
1.3.2. 유아교육론적 관점에서 본 유보통합의 필요성
1.3.3. 교사 자격 통합을 위한 필수 조건
1.3.4. 교사의 전문성 강화와 재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1.3.5.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일관된 교육 목표 설정
1.3.6. 유보통합의 궁극적 목표: 영유아 교육의 질 향상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보통합에 대한 나의 생각
1.1. 유보통합의 정의와 배경
보육서비스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학부모들은 교육환경, 교사의 능력, 교육 프로그램 등 교육의 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으며, 또한 부모를 대신한 보육서비스의 요구가 높아졌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은 유치원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교육적인 부분을 강화하려 하며, 또한 연장제와 종일반을 운영하는 유치원이 증가하여 보육서비스의 기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어린이집과 유치원 두기관의 기능이 유사해지고 있다. 한 국가의 유아교육제도 및 정책은 유아들을 위한 법과 제도, 행·재정적 체계에 대한 국가의 책임 및 권한을 나타내며, 유아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국가의 정책방향을 의미한다. 이러한 유아교육제도 및 정책 방향은 각국의 정치·경제적 배경, 유아 및 가족에 대한 사회적 관점, 국가의 교육이념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형성된다.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제도는 일본의 제도를 도입하고 모방한 것이라는 문제점을 지적받고 있다. 우리의 유아교육은 동일한 교육 대상을 필요로 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 병행 체제 속에서 관련법규, 관할 행정부서, 시설의 종류와 기준, 대상유아의 연령과 계층, 교육시간과 교육일수, 교사의 명칭까지 철저하게 이원화되어 있다. 이는 오늘날 일본의 유아교육이 안고 있는 고질적인 문제인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 전례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는 셈이다. 우리나라의 유보통합에 대한 논의는 꾸준히 이어져 왔지만 부처 간의 통합이 이루어지지 못해 무산되었다가 2013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다시 논의되기 시작했다.
1.2. 유보통합에 대한 찬성 의견
1.2.1. 유아교육과 보육 이원화의 문제점
유아교육과 보육이 이원화되어있는 현 상황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동일한 연령대의 3세에서 5세까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각각을 담당하는 부처가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로 이원화되어 있어 행정·재정 체제에 관한 통일성이 없다. 이러한 행정·재정 체제의 이원화는 교사양성체제에 있어 비일관성을 유발하고 교사자격에 관한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둘째, 유아 교육과 보육이 이원화되어있는 현 상황에서는 민간시장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민간시장에서는 영리추구가 우선시됨에 따라 양질의 서비스 확보가 어려우며 출발점에서부터 사회적 격차를 강조하여 사회적 평등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셋째, 동일연령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의 제공형태도 표면적으로는 비슷하지만, 행정적인 것부터 시작해 많은 점에서 다른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는 학부모들의 혼선을 일으키고 있다. 이처럼 유아 교육과 보육이 이원화되어있는 현 상황은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1.2.2. 국제적 추세인 유보통합
OECD에서는 유아교육과 보육이 분리될 수 없음을 강조하고 공식적인 용어로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ECEC)'라고 지칭하며 영유아에게 양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유아교육과 보육의 협력과 통합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OECD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적이고 협력적인 접근과 교육공동체 간의 동등한 파트너십,...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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