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족의사례
1.1. 사례 및 개입모델 개요
1.1.1. 사례 요약
아버지의 가정폭력과 둘째 자녀의 도벽 및 학교폭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버지는 둘째 자녀가 문제를 일으키면 체벌로 이를 해결하는 편이다. 둘째 자녀는 교사와 학생들로부터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자신의 문제 행동을 바로잡고자 하는 의지가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있다. 첫째 자녀는 둘째 자녀에게 무관심하나 학교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둘째 자녀의 열등감을 유발하고 있다. 경제적으로는 부유하지 않은 가정이며, 어머니는 가족 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지만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못하고 있다.
1.1.2. 개입모델
사례는 아버지의 문제 해결을 위한 피드백 고리를 변화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때문에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을 활용한 개입으로 가족치료를 진행한다. 현재 아버지가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피드백 고리는 체벌이다. 체벌은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더 강화시키고 악화될 수 있게 만든다. 전략적 가족치료 모델을 통해 아버지의 피드백 고리를 바람직한 방법으로 변화시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둘째 자녀의 도벽 및 학교폭력 문제는 해결중심 가족치료 모델을 적용해 개입한다. 해결중심 가족치료 모델은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기보다 클라이언트가 이미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단기간 내에 해결방안을 구축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개입 모델이다.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자원, 해결책을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해결책의 실마리를 찾도록 한다. 질문기법을 통해 둘째 자녀가 문제 해결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며, 자기주체감과 역량을 강화하여 문제 행동을 줄여 나갈 수 있다.
1.2. 가족사정
1.2.1. 주요 문제 및 욕구 분석
아버지의 피드백 고리는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체벌이다. 이는 문제 상황을 더욱 악화시키고 확대시키는 피드백 고리이다. 체벌로 인해 둘째 자녀는 아버지가 자신을 아끼지 않고 사랑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이는 반항심을 불러일으키고 문제 행동을 더욱 극대화하는 원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아버지는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해결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이러한 욕구가 잘못된 방식으로 표출되고 있다. 따라서 아버지의 피드백 고리를 수정하여 바람직한 방법으로 아버지의 욕구를 충족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자녀는 도벽과 학교폭력을 일삼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족 내에서는 체벌을 받고 있고 학교 내에서는 좋지 않은 평과 첫째 자녀와의 비교로 문제 행동이 악화되고 있다. 둘째 자녀는 문제 행동을 바로잡고자 하는 의지가 있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고, 의지할 수 있는 대상이 없어 고민을 하고 있다.
1.2.2. 가족체계 특성
가족 내 의사소통이 결여되어 있어 문제해결이 어려우며, 어머니의 문제해결을 위해 취한 적극적인 행동이 없음을 통해 아버지의 권력적인 구조를 의심할 수 있다. 특히 자녀 간 경계체계가 매우 경직되어 있어 소통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융통성 없는 경계는 가족 내 바람직한 관계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1.2.3. 가족생활주기 특성
결혼 부부는 상호만족하는 적절한 권력구조의 부부관계를 확립하고, 임신과 부모됨에 적응하며, 친족관계에 참여해야 한다. 자녀 출산가족은 유아발달 환경을 조성하고 적응하며, 부모와 유아에게 만족스러운 가정을 조성해야 한다. 학령 전 자녀가족은 학령 전 자녀의 욕구와 관심을 격려하고 바람직한 성장을 촉진하도록 적응하며, 에너지 고갈과 사생활 축소에 대처해야 한다. 아동 자녀가족은 학령기 가족의 공동체에 참여하고, 자녀의 학업성취 및 자존감 형성을 격려해야 한다. 청소년 자녀가족은 자유와 책임의 균형을 유지하고, 부모의 적절한 관심 및 의사소통과 자녀의 경력 형성을 지원해야 한다. 청년 자녀독립가족은 청년자녀를 떠나보내며 적절한 의식과 지원을 제공하고, 지지적인 가정의 토대를 유지해야 한다. 중년기 부모는 결혼관계를 재정립하고, 노인세대와 젊은 세대의 유대를 유지해야 한다. 노년기 부모는 사별과 홀로됨, 노화에 대한 적응, 은퇴에 대한 적응을 해나가야 한다.
1.2.4. 가계도 및 생태도
가족의 가계도를 살펴보면, 아버지는 48세이고 공장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어머니는 42세로 야채 장사를 하고 있다. 첫째 자녀는 16세이고, 둘째 자녀는 14세이다. 가계도에서 볼 수 있듯이 가족은 경제적으로 부유한 편은 아니다.
가족의 생태도를 보면, 학교와 친구 관계가 잘 형성되어 있는 첫째 자녀와는 달리, 둘째 자녀의 경우 도벽과 학교폭력으로 인해 교사와 학생들로부터 좋지 않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첫째와 둘째 자녀 간의 관계가 소원하여 서로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한편 어머니는 가족 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중재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아버지는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해결하기 위해 체벌을 사용하는 등 부적절한 대응을 하고 있다.
1.3. 개입 목표 및 전략
1.3.1. 개입 목표
아버지의 피드백 고리를 수정하고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줄여 나가며 자녀 간 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목표이다. 아버지의 체벌 피드백 고리를 긍정적인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둘째 자녀가 자신의 문제 행동을 줄이고 자기주체감과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첫째 자녀와 둘째 자녀 간의 의사소통을 증진시켜 우애 관계가 개선되도록 한다.
1.3.2. 개입 전략
MRI 접근을 통해 아버지의 피드백 고리를 변화시킨다. 아버지의 체벌은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확대시키는 행위이므로 둘째 자녀가 문제 행동을 줄일 수 있게 격려와 지지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자녀는 예외질문과 기적질문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나 자원을 파악하고 치료 목표를 구체화한다. 지시기법을 통해 가족 내 행동을 직접 제시하고, 과제를 부여하면서 가족 전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아버지의 피드백 고리를 수정하고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개선하며 자녀 간 관계 변화를 도모할 수 있다.
개입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MRI 접근을 통해 아버지의 피드백 고리를 변화시킨다. 아버지의 체벌은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오히려 확대시키는 역기능적인 행위이다. 따라서 아버지가 둘째 자녀에게 체벌 대신 격려와 지지를 보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둘째 자녀가 문제 행동을 줄일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둘째 자녀에게는 해결중심 가족치료 모델을 적용한다. 예외질문과 기적질문을 활용하여 둘째 자녀가 자신만의 문제 해결을 위한 단서와 자원을 찾도록 돕는다. 또한 구체적인 치료 목표를 수립하여 문제 행동을 줄이는 데 주력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지시기법을 통해 가족 내 행동을 직접 제시하고 과제를 부여하여 가족 전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 간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개선하여 자녀 간 관계가 원만해지도록 유도한다.
이와 같은 개입 전략을 통해 아버지의 피드백 고리를 수정하고 둘째 자녀의 문제 행동을 개선하며 가족 내 자녀 간 관계 변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4. 총평
1.4.1. 개별 소감
사례에 대한 개별 소감으로, 실제로 있는 사례가 아닌 가정해서 만든 사례를 분석해본 결과 사례에 대한 정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다. 사례를 충분히 분석할 수 있을 만큼의 내용이 없다면 사례 개입에 많은 어려움이 생겨 정확한 판단을 내리기 힘들 수 있다. 가족 구성원 개개인에 대한 상담과 의사소통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절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 유무에 따라 개입 모델이 달라질 수 있어 이 부분도 파악할 필요가 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 의지가 있다면 개입 과정이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사례를 직접 분석하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사례에 대해 정확한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