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중간평가서
1.1. 실습내용 및 역할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실습 내용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설립과 운영, 지원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자 노력했다. 지역아동센터에서는 방과 후 아동들이 편안한 환경에서 식사, 간식, 휴식, 학업 지도 등을 받고 있는 모습을 관찰하며 운영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장애인학대신고의무자교육, 교통안전교육 등에도 참여하며 다양한 교육활동을 경험하였다.
특히 아동들과의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했다. 아동들의 방과 후 학습을 보조하고, 쾌적한 환경 정리 등의 활동을 통해 아동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자 했다. 아동들의 예측 불가능한 행동에 대한 관찰과 지도 방법을 실습지도자로부터 배우며, 아동복지 현장에서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프로그램, 아동복지서비스 제공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아동복지 실천을 위한 전문성 향상의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지역아동센터의 설립과 운영, 지원사업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 장애인학대신고의무자교육, 교통안전교육 클라이언트(아동)과의 라포 형성, 아동들의 방과 후 학습보조, 쾌적한 환경 정리 등 다양한 실습내용과 역할을 수행했다.
실습에 임하는 자세와 노력으로는 지역아동센터 운영과 지원사업, 사회복지정보시스템 사이트 이용방법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려고 관심을 기울였다. 지역아동센터에서의 사회복지사 현장실습에 임하기 전에 본인 자신의 신체적, 성격적, 지적 성숙 정도는 물론, 현재 지역아동센터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에 대한 냉정하고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하여 좀더 많은 경험을 쌓고자 하였다.""
1.3. 실습을 통해 배운점
실습을 통해 배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에 임하면서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과 기술로 연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 평생교육원에서 사회복지사 이론 수업을 배우다가 실제로 지역아동센터에 와서 직접 실습을 하며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운영에 관한 업무를 숙지하고, 아동돌봄서비스 관련 종사자들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할 수 있었다. 특히 아동 개개인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동료들 간의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운영기술, 운영과정과 지역사회와의 연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둘째, 아동들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유익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평소 관찰만 하던 아동의 실제 모습과 행동, 언어와 정서적 반응들을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었고, 개별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대응방법을 고민하며 적절한 관계 형성의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아동들의 장난스럽고 활발한 모습에 힘들기도 했지만 그들과의 소통과 유대감 형성에 많은 보람을 느꼈다.
셋째, 지역아동센터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 과정에서 지역아동센터의 설립 배경과 운영 목적,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 재정 및 행정 운영 방식 등을 학습할 수 있었고, 향후 사회복지사로서 지역사회 기반 아동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를 다질 수 있었다. 특히 센터장님과 실습지도자 선생님의 헌신적인 태도와 열정을 배우면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가치관에 대해 깊이 있게 고찰할 수 있었다.
넷째,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실습생으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아동과의 관계 형성과 대화 기술 등 전문적인 역량 향상을 위해 노력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지도자와의 피드백을 통해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보완하는 한편, 사회복지사로서의 윤리와 가치관을 더욱 내면화할 수 있었다.
이처럼 본 실습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자질을 갖추기 위한 소중한 계기였으며, 앞으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