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새 학기를 맞이하여 신입 원아들이 어린이집에 입소하게 되었다. 이에 어린이집에서는 신규 입소 영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집 전반의 운영에 대한 부모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게 된다.
부모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어린이집의 보육철학과 운영방침 등을 전달함으로써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가정과 어린이집 간의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게 된다. 부모 오리엔테이션은 주로 학기 초에 이루어지며, 어린이집의 설립목적과 시설안내, 보육프로그램의 철학과 목표, 보육프로그램, 운영방침과 규칙, 하루일과 및 급간식, 건강·위생·안전·영양, 부모연계프로그램과 주요 행사, 입소 준비사항, 보육교직원 소개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오리엔테이션은 사전 안내와 초대, 원장 및 교사의 설명과 함께 질의응답 시간을 가지며, 소책자 등을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진행된다.
2. 어린이집 소개
2.1. 어린이집의 일반현황
***어린이집은 만 0~2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적합한 환경 구성 및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집의 소재지는 ***이며, 개원일은 ***이다. 어린이집의 시설종별은 가정어린이집이다. 어린이집의 보육정원은 ***명이다. 어린이집은 영아들의 발달과 성장을 고려한 맞춤형 보육을 실시하고 있다.
반구성을 살펴보면, 만 0세반, 만 1세반, 만 2세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재원 중인 영아 수는 전체 ***명이며, 교사 수는 ***명이다. 어린이집의 보육교직원은 원장, 담임교사, 연장반 교사, 보조교사, 조리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어린이집에는 보육실, 화장실, 사무실, 조리실, 유희실 등의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보육실의 면적은 64㎡이며, 화장실은 9㎡, 사무실은 3㎡, 조리실은 18㎡, 유희실은 20㎡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은 일반 현황을 바탕으로 어린이집은 영아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2. 반구성 및 보육교직원 현황
어린이집은 만 0~2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에 적합한 반 구성과 보육교직원을 배치하고 있다. 어린이집에는 만 0세반, 만 0세반, 만 1세반, 만 2세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반별로 교사가 배치되어 있다. 보육교직원은 원장, 담임교사, 연장반교사, 보조교사, 조리사로 구성되어 있다. 각 반의 보육 정원은 만 0세반 5명, 만 0세반 5명, 만 1세반 7명, 만 2세반 9명으로 총 26명의 보육 정원을 가지고 있다. 교사 수는 만 0세반 1명, 만 0세반 1명, 만 1세반 1명, 만 2세반 1명으로 총 4명의 교사가 근무 중이다. 따라서 어린이집의 반 구성은 영아반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아들의 발달과 보호에 적합한 교사 배치가 이루어지고 있다.
2.3. 비상대피도 및 교실안내
어린이집에는 보육실, 사무실, 조리실, 유희실 등의 시설이 있다. 보육실은 총 64㎡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화장실은 9㎡, 사무실은 3㎡, 조리실은 18㎡, 유희실은 20㎡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각 시설별로 면적이 구분되어 있어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비상대피도가 마련되어 있어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가 가능하다. 어린이집 내부에는 소화기, 비상조명등, 유도등 등의 소방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화재와 같은 비상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어린이집은 영유아의 안전과 보건을 위해 엄격한 기준과 시설을 갖추고 있다.
3. 운영 철학 및 보육 목표
3.1. 원훈
언제나 꿈을 키우는 아이들이다. 사랑이 가득한 *******을 뜻한다. 사랑이 가득한 ******에서 바른 꿈을 꾸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육하겠다.
3.2. 보육철학
보육철학이란 "언제나 꿈을 키우는 아이들"이라는 원훈 아래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하며,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갖추도록 돕는다.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며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철학을 토대로 어린이집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하고,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르며,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하도록 한다. 또한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며,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심신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람,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 자연과 우리문화를 사랑하는 사람, 다양성을 인정하는 민주적인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3.3. 보육목표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한다.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른다. 말소리를 구분하고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한다.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진다. 보고, 듣고, 만지면서 주변환경에 관심을 가진다.
어린이집은 원훈인 "언제나 꿈을 키우는 아이들"을 바탕으로 편안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이 되도록 하며,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갖추도록 돕는다.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며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전인적 성장발달을 도와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생활을 경험하며, 감각 및 기본 신체운동 능력을 기르고, 말소리를 구분하여 의사소통의 기초를 마련한다. 또한 친숙한 사람과 관계를 형성하고,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며, 주변환경에 관심을 갖는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은 편안하고 행복한 보육환경을 조성하여 질서, 배려, 협력 등의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며, 자율성과 창의성을 증진시킨다. 그리고 사람과 자연,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높여 조화로운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3.4. 어린이집 교사상
교사는 확고한 윤리적 가치관을 지닌 도덕적이고 사랑이 많은 존재이다.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항상 아이의 입장을 생각해주고 공평하게 대해주는 교사이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자신을 개발하는 진취적이고 적극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인다. 아이에게, 부모님에게, 동료에게 존경과 신뢰를 받는 교사이다.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정보화 능력을 갖춘 스마트하고 정보에 민감한 교사상을 지향한다. 이러한 교사상은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필수적인 자질이다. 교사는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장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어린이집 원장은 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재교육을 실시하고, 체계적인 오리엔테이션과 객관적인 업무평가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의 역량이 강화되고, 영유아에게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4. 영유아 월령 특성에 따른 이해
4.1. 1개월 ~ 3개월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
1개월 ~ 3개월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이다. 신체발달 측면에서 영아는 자는 시간이 많고 엎드린 채 고개를 든다는 특징이 있다. 이 시기는 시력민감기로 급격한 시력발달이 이루어진다.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소리에 반응하고 움찔하거나 떤다는 특징이 있으며, 자신의 몸과 주변 물건을 탐색한다. 언어발달 측면에서는 울음으로 표현하지만 구분이 어려우며, 쿠잉(크, 아 소리 등)을 하고 웃음을 보인다. 사회정서발달 측면에서는 표정과 몸짓으로 표현한다. 지도 측면에서는 모빌과 딸랑이 등으로 놀아주고, 이름을 불러주며 쿠잉 소리를 따라 말해준다. 또한 기저귀 갈 때 몸을 살짝 두드려 주거나 마사지를 해주는 등의 스킨십이 중요하다.
4.2. 4개월 ~ 6개월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
4개월 ~ 6개월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이다. 이 시기 영아는 배일이, 뒤집기를 하고 잡아주면 앉아있을 수 있다. 또한 영아의자에 앉을 수 있다. 영아는 관심있는 물건에 손을 뻗으며, 거울을 보면 자기 모습을 탐색한다.
영아의 언어발달은 옹알이를 하고 간단한 말(엄마, 아빠, 좋아요 등)로 자극을 주면 반응한다. 또한 엄마 목소리를 알아챈다.
사회정서발달 측면에서는 여러 표정을 보여주면 관심을 보이고, 소리를 내어 있으며 원하는 것이 있으면 소리를 지른다.
교사는 간단한 말을 반복해서 들려주고, 손에 닿을 수 있는 촉감이 느껴지는 모빌로 놀아주며, 빠는 놀이를 하므로 위생에 신경 쓴다. 또한 대근육을 자극하는 놀이를 제공하고, 일광욕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영아가 안정감을 느끼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4.3. 7개월 ~ 9개월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
7개월 ~ 9개월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
영유아가 7개월에서 9개월 사이에 보이는 주요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신체발달 측면에서는 혼자 앉아 있을 수 있게 되며, 인지발달 측면에서는 튀어나오는 놀잇감이나 소리나는 장난감, 주변의 움직임에 관심을 보이게 된다. 언어발달에서는 이름을 불러주면 반응하고 "잼잼" "까까" 등의 단어를 따라 말하기 시작한다. 사회정서발달에서는 낯가림이 생기고 손을 내밀면 물건을 건네주게 된다.
이러한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영유아의 흥미와 능력 수준에 맞는 적절한 자극과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소리나는 상자, 공, 주변의 물건 등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유식을 먹을 때 "냠냠" 등의 흉내내기 놀이를 해주는 등 언어발달을 격려해 주어야 한다. 또한 박수치기, 두드리는 장난감 등의 리듬감 있는 활동을 제공하여 운동능력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영유아가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도록 보호하면서도 기본 생활습관과 사회성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을 병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7개월~9개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
4.4. 10개월 ~ 12개월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
10개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