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버산업 개념
실버산업은 시장경제의 원리에 따라 노인들의 노년생활의 사회적,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 안정을 위해 노인들에게 서비스와 상품들을 제공하고 산업을 말한다. 이러한 실버산업은 노인이 편리하면 모든 사람이 편리하다는 취지에서 노인을 주요 소비자로 하지만 모든 사람을 잠재적 수요자로 평가하고 있으며, 그래서 최근 실버산업의 동향은 노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으로 간주되고 있다.
노령인구의 양적, 질적 증가와 국민소득의 증대, 사회보장제도의 성숙으로 노인의 경제력이 강화되면서 실버산업이 유망산업으로 인식되어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해결을 위한 부담이 확대되면서 민간의 노인복지 참여가 불가피해졌고, 그 결과 민간이 주체가 되는 실버산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실버산업은 서비스 제공 주체나 운영주체가 사회 공공단체 및 민간 등으로 다양하며, 서비스의 제공원리나 운영원리는 자유시장의 원리에 입각하여 구성되고, 제공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노인의 욕구에 따라 다양하게 개발될 수 있다. 또한 공익성과 수익성이 결부되어 자유경쟁원리를 바탕으로 하나 고령자에게 안정감, 평안함, 신뢰감도 함께 제공된다.
실버산업의 유형은 의료분야, 생활분야, 주거분야, 여가분야, 금융분야의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는 각 관련분야에서 시설, 용품, 서비스 부문 등으로 세분화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유형은 실버산업의 활동대상이 될 수 있는 분야를 전반적으로 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실버산업의 유형을 분류할 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유형이다.
2. 실버산업 등장배경
고령인구의 양적·질적 증가현상과 국민소득의 증대, 사회보장제도의 성숙으로 노인의 경제력이 강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실버산업이 유망산업으로 인식되며 발전하게 되었다. 또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의 노인복지 해결을 위한 부담이 점점 확대되고 있으나, 정부가 이를 독자적으로 부담하는 것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민간의 노인복지에 대한 참여가 불가피해졌고, 그 결과 민간이 주체가 되는 실버산업이 발달하게 되었다.
3. 실버산업의 특성
실버산업은 복지산업으로, 노인을 주요 소비자로 하여 이들의 공통적인 욕구와 문제를 해결해주는 방법으로 국가가 실버산업 체계를 인정하고 지원하므로 복지적 성격을 지닌다.
실버산업은 여성주도형 산업이다. 60세 이상 인구의 60%이상이 여성이며 남성보다 오래 살아 실버시장의 소비자로 여성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또한 일상의 구매결정권을 여성이 가지고 있는 비율이 높고 고정관념도 더욱 철저하며, 실버시장은 소비자의 평가에 의한 광고효과가 중요하므로 여성이 정보전달 매체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실버산업은 시간소비형 산업이다. 고령자의 관심은 여가를 어떻게 즐길 것인가에 있기 때문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서비스보다는 시간을 충실하게 소비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