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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기존의 보육과정 및 누리과정과 어떠한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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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기존의 보육과정 및 누리과정과 어떠한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제4차 표준보육과정
2.1. 인간상 및 목표
2.2. 특징

3. 2019 개정 누리과정
3.1. 인간상 및 목표
3.2. 특징
3.3.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4. 개정된 보육과정에서의 놀이
4.1. 놀이의 의미
4.2. 교사의 역할

5. 결론
5.1. 개정된 보육과정의 시사점
5.2.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은 국가의 교육과정이 국가교육의 목적과 이념을 반영하는 역할을 하며, 유아교육에 적용될 경우 교육의 핵심과 본질, 가치를 파악하는 중요한 안내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2007년과 2010년에 각각 표준보육과정을 고시하였으며, 이후 2013년과 2019년에 개정하여 개정 표준보육과정을 도입하고 있다. 최근 개정된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교사가 주도적으로 수업을 이끌던 교수학습 과정과 차이가 있다. 그러나 여전히 유아교육은 교사중심의 교육이 많아 한계를 갖고 있다.


1.2.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영유아의 놀이는 삶이자 자발적인 학습의 수단이며, 놀이를 통하여 주변의 인적, 물적 활동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폭넓은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놀이가 영유아의 흥미를 자극하고 지지하여 인간으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하는데 중요한 매개가 된다. 이에 4차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된 누리과정에서도 영유아의 놀이를 통한 발달과 학습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교육과정이 변화되면서 학부모, 아동, 교사 등 교육주체에게 있어 그 변화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교사의 경우 교육의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직접 운영하고 실행하며 개발하는 주체로 자신의 교육방식을 되돌아보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개정된 보육과정 실행에 필요한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신장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제4차 표준보육과정
2.1. 인간상 및 목표

영아가 놀이를 하며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민주 시민의 기초 및 바른 인성을 형성하는 것이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이다. 이에 따른 인간상으로는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건강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을 들 수 있다. 교사는 놀이의 가치, 특성, 의미를 이해하여 영아가 즐겁게 놀이를 하면서 배우는 경험을 지원해야 하며,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고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통해 영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이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2019 개정 누리과정의 ...


참고 자료

김태희(2021)『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놀이지원자’역할 실행에 대한 유아반 보육교사의 인식 및 어려움』, 동아대학교 대학원
이상민(2021)『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영아교사의 인식과 운영실태 및 요구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보건복지부. 제4차 표준보육과정.
육아정책연구소, 표준보육과정 개정방안 연구, 보건복지부 발간자료, 2011, pp.1~5.
“잘 놀아야 잘 자란다”, 놀이 중심 표준보육과정 개정,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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