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 여성 출산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여성 출산 간호
1.1.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배경
1.2. 다문화 여성의 건강문제
1.2.1. 의사소통 문제
1.2.2. 보건의료서비스 접근성 문제
1.2.3. 가족폭력 및 성적 학대
1.2.4. 문화적 차이로 인한 출산 문제
1.3. 다문화 여성 출산 간호 전략
1.3.1. 한국어 교육 지원
1.3.2. 상호문화 이해와 가족관계 형성
1.3.3. 임신, 출산 및 의료 서비스 지원
1.3.4. 자녀 양육 및 교육 정보 제공
1.4.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 여성 출산 간호
1.1. 다문화 가정의 증가와 배경
세계화의 영향에 따라 한국사회에서 체류 중인 외국인의 비율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외국인과의 결혼 또한 2015년을 기점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외국인여성과의 혼인이 증가하는 '이주의 여성화'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국제이주여성이 국제결혼을 선택한 이유는 고국의 가족들에게 경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과 결혼을 통해 한국에서 새로운 삶의 기회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 중 대부분이 최저생계비 이하의 가구소득을 갖고 있어 결혼 후에도 경제적인 어려움에 시달리고 있으며, 의사소통의 문제와 더불어 부부 갈등의 소지가 높고,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이처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는 이면에는 이주여성들의 어려움과 고충이 존재한다.
1.2. 다문화 여성의 건강문제
1.2.1. 의사소통 문제
다문화 여성들은 의료서비스를 이용하거나 건강정보를 이해하는데 언어장벽으로 인한 의사소통 문제가 큰 장애요인이 된다. 이들은 한국말에 익숙하지 못해 건강관리체계 속에서 적절한 보건의료서비스를 찾는 기술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진료예약과 의료서비스를 제공받는 일, 자신의 건강문제에 대해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를 가족이나 의료진에게 충분히 설명할 수 없고, 치료방법의 설명이나 약물사용 지시를 이해하는 것이 힘들어 잘못 이해하기도 한다. 결혼이주여성의 절반정도가 한국 국적을 갖고 있지만 유용한 자원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언어적이고 문화적인 장벽과 관련된 건강불균형에 영향을 받으며, 국적을 갖지 못하는 여성은 더더욱 건강보험의 보장이 없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1.2.2. 보건의료서비스 접근성 문제
결혼이주 여성들은 대부분이 가임기 여성으로, 대다수가 경제적으로 소득수준이 낮고 그들의 배우자가 육체적인 노동이나 단순노동에 종사하는 취약한 계층이기 때문에 그 가족은 국가복지 서비스의 주요 수혜 대상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건강보험의 ...
참고 자료
통계청 국제 결혼 현황 https://kostat.go.kr/ansk/
여성건강간호학 2
여성건강간호학 I 박영주 외 4명 현문사
니하오 차이나 - 3천 년 태교의 비밀 중국 출산 문화. EBS Language. 2016.11.16.
중국의 출산·육아 정책 및 실태 분석: 북경, 연변 지역을 중심으로. 최은영·문무경·이윤진·양미선·엄지원·Minyi Li·박금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중국종합연구 협동연구총서 17-49-02.
다문화가족 여성과 아동의 건강실태 및 건강서비스 지원방안 연구. 김혜련·여지영·정진주·백소혜. 연구보고서 2012-10
여성결혼이민자의 보건의료이용실태와 보건의료요구도 조사. 김춘미‧박명숙‧김은만.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22권. 제3호. 2011년 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