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전문간호사는 의료의 사각지대에 있는 국민들에게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평등한 건강권을 구현하기 위하여 정부정책으로 등장하였다. 1973년 마취, 보건, 정신보건 영역에서 분야별 간호사로 출발하였으며, 1990년 이후 의사의 부족, 의료서비스에 대한 의료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3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상급간호 실무수행이 가능하며 총체적으로 의료수준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간호사의 직제 및 역할이 등장하였다. 보건의료분야의 전문화 추세, 간호의 전문적 성장에 대한 요구, 세계적인 간호전문화 추세, 비용효과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 등 의료환경의 변화와 국가보건의료자원의 효율적 배분, 의료비 절감 기대, 전공의 부족현상에 대한 해결책, 실무 표준화와 질적 수준의 유지 및 관리를 통한 의료기관의 소비자 보호 정책에 따라 의료기관이 자체적으로 상급실무를 수행하는 간호사 제도를 운영하면서 정책 및 제도 마련을 위한 논의가 다각적으로 이루어졌다.
2. 한국 전문간호사 제도의 현황
2.1. 전문간호사의 정의와 역할
전문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 APN)는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서 해당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내에서 간호대상자(개인, 가족, 지역사회)에게 상급수준의 전문적 간호를 수행하는 자이다. 전문간호사의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간호사는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간호실무와 관련 학문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기술을 기초로 대상자에게 상급간호실무(advanced practice nursing)을 제공한다. 둘째, 환자, 가족, 일반간호사, 간호학생 및 타 보건의료인력 등 대상자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보수교육 또는 실무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며 수행한다. 셋째, 연구결과를 실무현장에 적용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