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교육과정 특징 설명

  • 1
  • 2
  • 3
  • 4
>

상세정보

소개글

"인성교육 교육과정 특징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성교육 교육과정의 특징
1.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1.2. 인성 교육의 교사 역할

2.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2.1. 잠재적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2. 잠재적 교육의 교사 역할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성교육 교육과정의 특징
1.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21세기 교육의 양대 축은 창의성 교육과 인성 교육이다.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는 창의성뿐만 아니라 올바른 인성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유아 교육에서도 인성 교육을 통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교육정책의 방향이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유아 인성 교육의 실태를 살펴보면 인성교육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하고, 미래지향적이고 진취적인 인성교육 개념 정립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인성보다는 창의성을 지향하는 경향으로 인해 인성교육이 교육 담론의 장에서 밀려나 있는 상황이다. 현장에서 인성 교육을 실천할 때에도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과 인성교육 교수 매체 부족 등의 특징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유아 인성 교육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미래 지식정보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는 인성적 덕목을 갖춘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능력을 기...


참고 자료

지식백과 ‘잠재적 교육과정’ 참고
유아인성교육, 형설출판사, 홍명희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김대현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이기숙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