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에게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영유아발달과 미디어의 영향
2.1. TV와 영유아발달
2.2. 컴퓨터와 영유아발달
2.3. 전자게임과 영유아발달

3. 영유아 발달을 위한 미디어 활용방안
3.1. 긍정적 활용방안
3.2. 부정적 영향 예방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를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일상은 각종 미디어를 배경으로 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이 그 기반에 있으며, 스마트폰과 컴퓨터가 그 사용 수단이 되고 있다. 미디어는 우리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타인과의 소통을 편리하게 한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미디어가 중독의 온상이라고 평가되는 이유는 자극성에 있다. 미디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상업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용자의 눈길을 끌기 위해 자극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극적인 콘텐츠는 성인뿐만 아니라 영유아와 아동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유아와 아동들은 성숙하지 못하고 호기심이 왕성하기 때문에 자극적인 콘텐츠에 빠져들기 쉬우며, 이는 중독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영유아기의 발달에 미디어가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영유아의 발달에 미디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2. 영유아발달과 미디어의 영향
2.1. TV와 영유아발달

TV프로그램은 상업적 프로그램, 교육적 프로그램, 학습 프로그램으로 나뉘게 된다. 보통 TV프로그램의 시청은 일방적이고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경험이 적어지게 하므로 호기심을 둔하게 만들고 사회성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영유아가 자주 시청하는 만화프로그램은 많은 폭력적 요소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적 고정관념을 심어줄 수도 있다는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일각에서는 TV프로그램이 영유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데 상업적 프로그램이나 교육적 프로그램 모두 유아가 변화하는 정신능력을 연습할 기회를 준다는 것이다. 영아는 TV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시각과 청각을 협응하고 의미를 이해하며 언어기술과 상징의 개념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프로그램에서 다룬 인지기술을 배울 수도 있으며 ...


참고 자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이하원,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 창지사, 2020.
손현숙, 아동건강과 안전교육, 효일, 2017.
영유아발달 통합교안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