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장폐색증은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가 여러 요인에 의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혀서 장의 내용물(음식물, 소화액, 가스)이 빠져나가지 못하여, 배변과 가스가 장내에 축적되어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이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중대한 상황이므로, 신속하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장폐색증의 개요, 간호 사례, 그리고 간호과정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장폐색증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 방법을 이해하고, 환자의 효과적인 간호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장폐색증의 개요
2.1. 정의
장폐색증은 소장이나 대장의 일부가 여러 요인에 의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막혀서 장의 내용물(음식물, 소화액, 가스)이 빠져나가지 못하여, 배변과 가스가 장내에 축적되어 장애를 일으키는 현상이다. 장폐색은 소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수술 후 유착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또한 장관을 막는 종양, 심한 탈장, 장중첩, 매듭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복막염, 췌장염, 충수돌기염과 같은 복부 내 염증반응과 수술 후 과량의 장 기능 억제제 투여로 인한 장의 운동 저하에 의해 마비성 장폐색도 발생할 수 있다.
2.2. 원인
기계적 폐색은 장의 통과 장애가 일어나 장관이 기계적으로 막히는 경우이다. 수술 후 유착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수술 후 며칠이나 몇 년 후에 발생할 수 있다. 종양이 장관을 막은 경우, 탈장이 심하고 오래되어 장관이 막힌 경우, 장중첩이 일어난 경우, 장관의 일부가 꼬여 매듭을 이루는 경우, 탈장, 종양, 농양 등이 장 외부에서 장관을 압박할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마비성 폐색은 장 이외의 장소에서 일어난 장애의 영향을 받아 장의 운동이 저하되는 경우이다. 복막염, 급성 췌장염, 급성 충수돌기염을 포함하는 염증반응과 복부 외상 등으로 복막에 심한 자극이 생긴 경우, 복부 수술을 시행한 직후 과량의 장 기능 억제제를 사용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2.3. 증상
복통은 발작성 또는 경련성 통증으로 나타난다. 좁아진 부위로 음식물을 밀어내기 위해 장운동이 늘어나면서 통증이 생기게 된다. 처음에는 폐색을 일으킨 부분에만 통증이 나타나다가, 점차 배 전체로 퍼지게 된다. 장이 폐색된 병변의 위쪽 부분은 음식이나 체액, 소화액, 가스 등이 차면서 급격히 팽창하여 복부 팽만과 오심, 구토를 초래한다. 구토의 정도는 폐색이 일어난 부위에 따라 다르다. 상부 소장이 막히면 처음부터 심한 구토증이 나타나는데, 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