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사의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사의 이해
1.1. 청동기시대 경제생활의 변화상과 군장의 등장이 갖는 사회적 의미
1.2. 6~7세기 삼국 관계와 대외항쟁
1.3. 신라 하대의 동요 양상, 새로운 세력과 사상, 후삼국의 분열
1.4. 고려 초의 중앙집권화 정책
1.5. 고려 전기 역사서 편찬과 역사 인식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사의 이해
1.1. 청동기시대 경제생활의 변화상과 군장의 등장이 갖는 사회적 의미
주민집단의 모습은 예맥족(濊貊族) 계통이기는 하나, 압록강 중·상류 북안 지역의 주민집단과는 다른 문화적 양상을 띠는 집단이다. 기원전 3세기에 북안 지역의 주민집단에 의해 강제적으로 원고구려사회(原高句麗社會)에 편입되었다. 남안지역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북안지역과의 위치상 비교분석을 통해 이 지역의 물질문화를 파악하였다.
김정배(金貞培)는 서비스(Elman R. Service)가 제시한 band(무리)→ Tribe(부족)→chiefdom(군장)→stats(국가)로의 사회발전모델을 수용하면서 이것이 한국 고고학과 고대사 연구에 중요 분석틀로서 자리 잡게 되었다. 청동기~초기철기시대는 부족사회에서 군장사회, 국가 단계까지 사회 변화 모습이 발견되고 있다.
청동기의 유입이 이미 위계화 된 사회의 군장이나 지배적 친족집단들의 관계망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는 청동기가 보급되지 못한 것이 반드시 군장사회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라 볼 수 없다. 그러나 군장의 출현은 곧 신분적 우월성이 뚜렷해지는 위계화 된 사회모습 현상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위세품으로서의 청동기의 출현을 통해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청동기의 소장과 부장이 군장사회 출현과 맥을 같이 하는 모습이라고 생각된다.
청동기와 같이 수준 높은 제작기술이 필요한 분야는 전문적인 장인 집단의 출현과 그에 따른 분업화와 수공업의 활성화를 수반한다. 이와 같은 청동기의 사용 제약은 사회의 위계화·분업화 등이 심화되지 못했음을 보여주며, 이는 그와 같이 복잡화되고, 위계질서가 뚜렷한 군장사회의 부재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 부족 혹은 군장 단계에서도 단순사회와 복합사회로 나누어 살펴보고 있는데, 부족사회나 군장사회라 하여 그 사회가 지속적으로 동일한 수준이 아니라 점차 복잡하고 위계화 된 사회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부족사회 역시 단순 부족사회에서 복합 부족사회로 나아갔음을 상정할 수는 있지만 현재 남아있는 물질문화의 자료만으로는 시점과 기준을 분명히 제시하기 어렵다. 이는 군장사회 단계나 국가단계보다 더욱 물질문화의 근...
참고 자료
한국사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한국사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